원 해빗 - 새로운 나를 만드는 기적의 습관도구
한상만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 결심을 실제로 이루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고작 8%밖에 안 된다고 한다. 왜 92%의 사람들은 계획한 일을 끝까지 해내지 못할까?

"그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바꾼 가장 쉬운 습관 형성법을 알려드립니다!"

-
p. 16 /
우리는 호흡하듯 습관을 실행한다. 양치할 때 칫솔을 어느 손으로 잡을지, 윗니와 아랫니 가운데 어디부터 닦을지를 고민하진 않는다. 습관이기 때문이다.

양치를 할 때 어떤 순서로 할지 고민하지 않는다. 그래서 양치도 습관 중 하나라는 것을 잊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양치처럼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자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p. 30 /
먼저 가벼운 습관으로 시작해 부담을 줄인다.

이 페이지에서는 가벼운 습관이 성공하는 이유를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 크고 무거운 하나의 물건을 옮기는 것보다 작고 가벼운 물건을 옮기는 것이 당연히 쉽다. 그래서 나도 가벼운 습관부터 만들어 나갈 것이다. 예를 들어 '기상 후 공복에 물 1컵 마시기', '기상 후 1시간 안에 이불 정리하기'와 같은 습관이다.

p. 42 /
아침식사는 영어로 Breakfast, 공복(fast)을 깨뜨린다(break)는 뜻이다. 아침식사는 잠을 자는 동안 쉬지 않고 활동한 뇌와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저녁 8시에 식사를 마치고 다음 날 아침을 거른다면, 12시에 점심을 먹기 전까지 16시간 동안 포도당 공급이 중단된다.잠자는 동안에도 포도당은 사용되므로 몸에 저장된 포도당이 소진될 수 있다. 결국 아침식사를 거르면 혈당이 저하되어 의지력이 필요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보통 나는 아침은 잠을 자느라 밥은 당연하게 거르는 편이다. 아침식사가 습관인 친구를 본 적이 있는데 그 친구를 보면서 하루를 알차게 보낸다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아침식사, 당장 내일부터 실천해보고자 한다.

p. 65 /
스트레스는 해소가 아니라 관리 대상이다.

스트레스 해소법이라고 흔하게 생각하는데 스트레스 관리법이라고 하면 더 긍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바라보게 되는 것 같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긴장감과 집중력, 의지력을 향상시기 때문에 생각보다 도움이 된다. 하지만 습관을 기르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p. 74 /
투자 전문가 게리 캘러는 <원씽>에서 한 가지 일에 더 깊게 집중하여 더 크게 성공하는 비결을 제시했다. 그는 "우리의 삶을 소모시키는 멀티태스킹은 거짓 신화이자 허상"이라고 규정하고, 한 가지에 집중할 것을 제안했다.2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는 있지만, 2가지 일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 부분을 읽고 이마를 탁 쳤다. 내가 멀티태스킹을 잘 한다고 생각했는데 그저 동시에 많은 일을 할 뿐, 온전하게 많은 일을 마무리했다고는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 번에 한 가지씩 해보자, 앞으로는!

p. 90 /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라."
크고 막연한 목표를 손에 잡히도록 작게 만들어야 한다.

생각도 크게 하고 시작도 크게 하려다보면 시작하기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작게 시작하라는 말이 정말 조언으로 다가왔다. 목표 달성을 위한 작은 거라도 시작한다면 어쨌든 출발했으니 한 발짝 한 발짝 목표를 향해 갈 수 있을 것이다.

-
중간중간에 실천코칭도 포함되어 있어 나의 장단점, 내가 어떻게 습관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지 등을 평가하고 올바르게 이끌어준다. 그러므로 2023년의 계획,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서평의 마무리를 원 해빗의 의미로 하고자 한다. 책을 읽지 않았더라도 ONE HABIT만 기억하면 성공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One : 하나에 집중한다
Note : 결과를 기록한다
Easy : 쉬운 목표를 세운다
Hurdle : 장애 요소를 고려한다
Attach : 기존 습관에 붙인다
Buddy : 친구와 함께한다
Incentive : 자신에게 보상한다
Today : 오늘부터 시작한다


* 미래의창 <원 해빗 : 새로운 나를 만드는 기적의 습관도구> 서평단으로 참여하였습니다.
** 제공받은 도서이며,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