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은 어떻게 기업의 매출이 되는가 - 《포천》 500대 기업 브랜드빌더의 혁신기업 공감전략
마리아 로스 지음, 이애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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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 전, 공감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대게 공감이라고 하면 인간관계에 있어서 타인의 생각이나 말에 대해 동조를 하거나 동정하는 뜻으로만 생각해왔다면 책을 읽은 후에는 공감이란것이 인간관계에서만 그치지않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그리고 비즈니스에서도 큰 부분을 차지하며 이를 잘 활용하면 기업 브랜드와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지은이는 과거의 실제 본인의 경험과 더불어 세계 최고 기업들을 예시로 보여주면서 모든 형태의 기업과 리더가 이해 당사자들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공감을 통해 기업의 실적과 매출이 어떤식으로 증가하는지에 대해서도 이론적인 설명과 실천 방안을 제시해준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크게 네 개 부분으로 나누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 공감 능력은 기업가와 조직의 자산이라는 믿음
2. 적극적으로 공감을 실천하면 사업과 브랜드에 도움이 되며, 수익성과 확장성이 높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근거
3. 공감형 리더가 되어 직원들의 충성도와 업무 성과가 높은 뛰어난 조직 문화를 만들게 해주는 습관과 방법
4. 고객과 지녁 사회 그리고 미래의 직원에게 긍정적이고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는 브랜드 평판을 얻을 수 있는 기업 정책

공감은 오늘날 개인과 기업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하는 개념이며 이 책을 통해서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내 인생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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