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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 철학하기 - 명상하고 토론하며 스스로 배우는 철학교실
프레데릭 르누아르 지음, 강만원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 아이와 함께 철학하기 - 김영사
오랜만에 깊이 생각하고 곱씹어볼만한 책을 만나봤어요.
처음에는 육아서로 접근했는데
페이지를 넘길수록, 제게도 '명상'의 중요성을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 너나없이 어릴 때는 주저 없이 철학에 열중해야 한다.
정말 멋진 말이죠?
마치 '철학'은 아주 먼 나라이야기, 어려운 이야기로만 비춰졌는데
이 격언을 들으니
그야말로 남녀노소 구분하지 않고
어릴때부터 노년기까지도 꾸준히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목차를 보시면,
일단 철학하기 앞서
흥분되고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명상'이 필요하지요.
서양의 명상 / 동양의 명상은
개념이 다르다는 점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서양에서는 '분명한 대상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
동양에서는 '마음의 해방', 무아의 상태를 뜻한다고 합니다.
저도 동양에서 말하는 '마음의 해방'의 뜻으로
명상을 이해했었는데요.
이 책을 읽으며
서양의 접근 방식으로
한 주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며 토론하는게
바로 '철학'이 아닐 까라는 결론을 얻었답니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5분 정도 명상시간을 갖고
마음을 가다듬는 연습을 합니다.
처음에는 2~3분, 갈수록 시간을 늘려나가겠지요.
사실 성인에게도 자꾸 딴 생각이 들기 때문에
명상은 어려운 일인데요,
성인, 아이할 것 없이 연습을 통해서
명상능력을 길러갈 수 있겠지요.
* 매 순간 떠오르는 생각들이 스쳐 지나가게 하라!
이 말이 포인트네요.
아직 8~10세 사이의 아이들인데도
'명상'이 무언인지, 자신의 생각을 얘기할 수 있네요.
'감정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고,
마음의 평안과 안정을 준다'
참으로 놀랍습니다!!
철학을 하기 위한 준비 작업, '명상'을 했으니
본격적으로 철학을 해봐야겠지요.
그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행복이 무엇일까?' 라는 주제에 대해서
아이들이 토론을 했는데요.
다양한 의견이 오갔고,
자기가 갖고 싶은 물건을 갖게 되었을 때 행복하다-라는
의견부터,
꽤 철학적인 발언도 나온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