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바른 글씨 마음 글씨 파스텔 창조책 1
오현선 지음, 양소이 그림 / 파스텔하우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글을 익히면서 바른 글씨를 쓰는 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한글을 바르게 쓰는 방법을 스스로 배울 수 있습니다. 글씨뿐만 아니라 문장부호나 원고지 쓰는 방법 등 글쓰기의 기초도 함께 배울 수 있는 실전 연습 책입니다. 요즈음은 글자를 쓰는 것보다 시청각적 방법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 처음부터 글씨를 바르게 쓰는 연습이 필요한 때입니다. 글쓰기를 하더라도 제대로 쓰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알아볼 수 없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특히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좋은 문장을 글쓰기로 연습함으로써 좋은 심성과 문장력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하루 10분으로 아이가 지루하지 않고 스스로 재미있게 연습하면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루 10분 바른 글씨 마음 글씨》는 22년 차 어린이 독서 교사인 오현선(라온오쌤)이 기획하고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리면서 행복을 느끼는 양소이가 그렸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진짜 독서와 글쓰기를 위해 매일 고민하는 저자는 아이들의 독서와 글쓰기를 위한 3권의 책을 썼습니다. 이번 책은 2여 년간의 고민과 준비로 만들어져 저자의 경험과 정성을 가득 담았습니다.

《하루 10분 바른 글씨 마음 글씨》는 30일 코스로 구성되어 하루 10분 정도 연습하면 한 달이면 예쁜 글씨를 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씨를 쓸 때 바르게 앉기와 바르게 잡기 등 글씨를 바르게 써야 하는 이유와 설명이 있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 학습하는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중간중간 응원의 이모티콘도 적절히 배치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원고지, 독서록, 육하원칙 등 유용한 글쓰기 도구를 연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록으로 연습한 글씨를 뽐낼 수 있는 '내 글씨 자랑 종이'가 있어 학습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 2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아이들을 지도해 본 경험을 살려 엄선하며 꼼꼼하게 잘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연습할 글씨는 한글뿐만 아니라 문장부호나 알파벳, 숫자, 연산 기호도 있습니다. 소중한 단어와 문장을 연습하다 보면 아이들이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부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좋은 점은 원고지, 독서록, 편지, 주장하는 글 등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연습을 통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글자를 예쁘게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글쓰기 실력까지 늘어난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또한 이 책의 구성은 아주 알차다고 생각합니다. 글씨를 연습하면서도 아이들이 모르는 어휘에는 이해하기 쉽도록 필요한 설명이나 그림을 붙였습니다. 단어뿐만 아니라 문장 쓰기를 통해 아이들이 바른 심성을 가지고 생각이 클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 달 후가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만 아이의 글씨도 점점 좋아지고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이 길러지고 있는 것 같아서 추천합니다.

《하루 10분 바른 글씨 마음 글씨》는 글씨나 글쓰기를 연습하고 싶은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글씨 연습이 아니라 초등학교에서 필요한 글쓰기를 거의 다 담았기 때문입니다. 또 실제 아이들의 독서를 가르치는 저자가 오랜 경험을 통해 글씨 연습에 필요한 어휘나 문장을 선택했다는 것이 잘 보입니다. 글씨를 쓰는 바른 자세부터 소통 글쓰기까지 22년 차 독서 교사가 만든 이 책을 통해 아이의 읽고 쓰는 힘과 함께 마음의 힘도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