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
최두환 지음 / 허클베리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의 산업시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부른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스마트와 디지털 전환 그리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대표적인 키워드를 통해 이끌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새로운 거대 기업이 탄생하고 기업 간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다. 발 빠른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에 따라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팩토리는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이며 이에 대해서는 많은 관점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사실 상당히 막연하고 추상적인 느낌이다.  『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는 피상적이고 개념적인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개념과 기술 그리고 전략이 잘 정리되어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를 실제 적용할 때 이 책에서 제시한 전략 등을 활용하면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저자가 실제 경험을 통해 통찰한 내용은 경영자를 위한 입문서로 활용하기에 적합하지만 현장 실무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의 저자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문경영인으로 한국의 4차 산업혁명의 선구자적 존재라 할 수 있다. 포스코ICT와 KT 사장을 역임하면서 스마트팩토리와 디지털 전환을 실제 현장에서 지휘한 경험자로 많은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영자가 쉽고 편하게 스마트팩토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한국의 제조업 르네상스를 꿈꾸며 집필했다. 저자는 스마트팩토리가 IT 지식만이 아닌 전문 산업 분야 즉 도메인 지식이 함께 융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실제의 스마트팩토리에 조금 더 쉽게 시작하고 더 나아가 '디지털 전환'이라는 개념과 미흡한 부분들을 관련 전문가에게 알려 그 해결책을 강구하고자 한다.

  『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팩토리의 개념부터 실제 적용 그리고 확장성까지 망라한 구성으로 1장에서는 스마트팩토리 기본 개념과 디지털 격변, 2장에서는 스마트팩토리에 필요한 첨단 IT 기술, 3장에서는 스마트팩토리 도입 방안, 4장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현장 적용 사례, 마지막 장에서는 Smart X: 스마트팩토리 개념 확장의 제목으로 썼다. 그리고 '스마트팩토리 시대를 내다보며'라는 맺음말을 통해 앞으로의 시대를 내다보는 안목도 놓치지 않았다. 또한 개념이나 설명 후에는 요약을 하여 한 번 더 강조하고 주석을 달아 근거를 확실히 했다. 글이나 문장으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도해를 통해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는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할 예정인 경영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모든 이에게 추천한다. 많이 들어는 봤지만 생소하고 낯선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의 생동감도 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를 바라보는 나의 관점을 바꾸어 놓기도 했다. 구현에 필요한 것이 많은 돈과 장비, 인력 등 어마어마한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저비용과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서도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변화무쌍한 이 시대에 진화하는 기업과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기업 현장에서 스마트팩토리를 성공적으로 시작하려면 ‘Think Big, Act Small‘ 과 ‘Evolutionary Add-on‘의 두 가지 자세를 가져야 한다. - P1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