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독서 - 한 권으로 끝내는 직장인 필독서 32
김효주 지음 / 유노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책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읽고 싶은 책은 많은데 시간은 없고 조용한 바닷가에서 하루 종일 책만 읽고 싶은 적도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서 내가 대단한 사람으로 변한 것도 아니고 말을 유창하게 하지도 못한다. 솔직히 말하면 읽었던 책의 내용들이 다 기억나는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우리가 말을 할 때 기억을 되살려 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분명히 다독은 무의식적으로 나를 조금씩 성장시키는 것을 느낀다. 물론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이 책은 다독의 욕구를 단시간에 채워줄 수 있는 직행버스 같은 책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책 중에는 읽었던 책도 있고 처음 보는 책도 있다. 그리고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한 책을 선별했기 때문에 무슨 책을 볼지에 대한 고민도 일단 접어둘 수 있다. 많은 책을 한꺼번에 읽은 느낌으로 솔직히 32권의 내용을 다 기억해야 한다는 부담감보다 양질의 책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여러 가지 책 중에서도 특히 『마인드셋』 같은 몇 권의 책은 더 자세하게 별도로 읽어보고 싶은 호기심도 생기게 한다. 바쁜 직장인들이 짧은 시간에 몇 개월이 걸릴지도 모르는 서른두 권의 양서의 핵심을 알 수 있다면 저자의 말처럼 잘난척하기에도 아주 유익한 책이다.

『초독서』의 저자인 <김효주>는 (주)리디아알앤씨의 전략기획팀장이고 빅퍼즐문화연구소에서 경영서 읽기 강사로 활동 중인 분이다. 1년에 80권의 책을 읽는 다독가이고 직장인들에게 책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는 현재의 나를 뛰어넘는 책 읽기 방법으로 가장 면저 저자에 대한 배경을 파악하고 원어를 외워두면 유용하다고 한다. 저자의 경우 책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고전보다는 고전을 해석한 책을 많이 읽어라고 한다. 슈퍼마리오라는 게임을 안다면 게임 속 아이템인 버섯을 기억할 것이다. 이 책이 바로 그 버섯 같은 존재가 되어 우리들의 성장에 기여하고 싶어 한다.

『초독서』는 《한 권으로 끝내는 직장인 필독서 32》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저자가 직접 읽고 성공하고 싶은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책을 소개한다. 적어도 책과 저자의 이름은 들어봤을 법한 유명한 책들이다.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바로 잘난체할 수 있는 포인트도 별도로 정리했다. 그리고 언급한 책들에 대한 내용도 정리해서 소개하고 있어 주요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책의 구성은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내용과 수준에 따라 정리했다. 하지만 꼭 순서대로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제1장은 초급 단계로 '일의 벽을 뛰어넘는 책'이라는 주제로 직장인들이 갖추어야 할 협상, 의사소통, 보고, 사람에 관한 주제로 저자의 생각과 책을 소개한다. 제2장은 중급으로 '사람을 움직이는 책'이라는 주제로 왜 일하는지, 어떤 일이 중요한지, 성장하는 마음, 재능보다 노력, 사람에 관한 책으로 이어간다. 마지막 장은 고급으로 '나를 넘어서는 책'을 주제로 자신을 뛰어넘을 수 있는 성장과 노력 그리고 타인과의 공존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책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에 소개되는 책이 만화책인 『슬램덩크』이다. 이 책을 소개하는 이유는 어떤 책을 읽는 것과 상관없이 성공으로 변화할 수 있는 가장 적당한 시기는 바로 지금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의 단 한 문장이라도 와닿아 책을 읽는 사람이 변화한다면 좋겠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보낸다. 직장인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적어도 저자를 포함해서 33인의 지혜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사실 일 년에 책 한 권도 안 읽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책 한 권만 제대로 읽어도 33권의 책을 읽는 것이 된다. 특히 직장인들이 읽어야 할 책들을 엄선해서 핵심적인 내용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실제 직장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내면의 변화를 통해 좀 더 나은 직장생활과 성공을 원한다면 초독서의 기적을 느껴보자. 특히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변화와 성공을 미루고 있는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다.

바로 지금이다. 변화할 시간은 바로 지금뿐이다. 실패하지 않겠냐고? 물론이다. 당연히 실패가 예정돼 있다. 하지만 반드시 실패하게 될 변화를 시작할 시간이 지금뿐이다. 책을 읽어라. - P3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