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아이로 자라는
김종순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질문과 대화를 책과 연계시키면 된다


사실 우리는 매일매일 하브루타를 하고 있다. 용어가 생소했을 뿐

흔한 일상의 수다가 하브루타인 것이다.

그래서 하브루타의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질문과 대화를 책과 연계시키면 '하브루타 독서'가 된다.

아이가 책 한 권을 읽으면 이렇게 물어보는 것이다.

하브루타독서의기적by.김종순(동양북스)

아이가 태어나고 책을 많이 읽는 아이로 자랐으면 싶어 책을 사고 책장에 책으로 가득채웠습니다.

그러나 정작 아이도 저도 책은 보지 않네요, 그저 아이에게 책 읽으면 안될까? 물어보기만 했습니다.

책을 좋아하고,책을 가까이 하는 아이로 자라게 하려면 엄마 먼저 준비가 필요했단 생각이듭니다.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본문 중 책을 읽으라는 엄마 거부하는 아이 딱 제이야기 같아책을 옆에두고 읽게 된답니다.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책을 대충읽는 버릇, 책 내용 이해하기,엄마표 독서교육의 꾸준함의 비결

책 많이 읽기말고 한권이라도 깊이 읽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에서 배워봅니다


'추궁을 위한 것이지 소통하고자 하는 질문이 아니다.'

집에만 있다보니 피로감이 쌓였다는 핑계로 대충 질문만 하고 답을 들으려 하지 않았던 거 같아요.

하브루타는 질문도 중요하지만 듣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데,

알고 있었지만 애써 모른체 하고 있었다는 생각이드네요.

다시 추궁은 탈탈 털어내고, 소통으로 다시 힘을 내보아야겠단 생각이듭니다.


 


언제까지 책을 읽어줘야 할지... 아이 혼자 책읽었으면 싶어 한글을 그렇게 열심히 시켰나 생각도 듭니다.

책을 많이 읽히는 것보다 한 책을 깊이 읽는 게 중요하고 생각을 주고 받는 일이 중요함을

하브루타를 통해 또 한번 배우게 되네요.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책에서는 책의 재미를 느껴보지 못한 아이의 질문은 책은 왜 읽어야 해요?라고 하네요.

독서습관은 유아기부터 골든타임 시기에 꾸준히 체계적으로 골라읽고, 독후활동을 하며 사고를 깊이 해야 한다고 해요.

저희 꼬맹이는 아직 골든타임시기안에 속하긴 하는데 책은 왜 읽어야 하는지에 궁금해해요

아직 본인에게 맞는 책을 못 찾고, 엄마의 꾸준함이 부족했나봅니다. ㅜ.ㅜ


 


 


하브루타는 짝과 함께 대화하고 생각을 나누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대화법이자 공부법이라고 해요.

요즘 학교에서도 적용해서 독서골든벨때 질문도 내어보고 의견도 들어보고, 독후활동으로 그림대회도 많이 하더라고요.

하브루타가 더 활성되어 독서를 통해 공감능력도 커지고 올곧은 생각을 갖는 아이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브루타5단계독서법은 책읽기부터 독후활동,추천도서까지 아이와 책을 읽고 실천할수 있도록 가이드가 되어 있어요,

갈매기의 꿈을 독서골든벨 했을때 읽어봤다고 하는데 잘 기억은 나지 않는다고 해서 다시 읽어볼까합니다.

아이의 꿈에서도 조금은 알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되네요 ^^~

책을 좀 더 꼼꼼히 읽은 후엔 아이들과 꾸준히 하브루타엄마표독서교실 실천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