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그릇 2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9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이병진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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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알라딘 책소개 중 발췌

어느 날 새벽, 전차 조차장에서 얼굴이 뭉개진 남자의 시체가 발견된다. 경찰은 전날 밤 한 싸구려 술집에서 그 남자와 일행을 보았다는 목격담에서부터 수사를 시작한다. 그러나 계속되는 조사에도 실마리는 잡히지 않는다. 알아낸 것은 피해자가 도호쿠 지역 사투리를 쓴 것 같다는 증언과 ‘가메다’라는 단어뿐. 결국 사건은 미궁에 빠진다.
베테랑 형사 이마니시는 가메다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경찰이 반쯤 포기한 사건에 끈질기게 매달리며 조사를 계속한다. 그러나 이마니시가 수사를 진행할 때마다 그와 관련된 사람들이 의문의 죽음을 당하고, ‘가메다’는 전혀 의외의 곳에서 정체를 드러낸다.]

 

마쓰모토 세이초라는 이름은 책을 선택함에 있어 믿고 보게 만드는 힘이 있다.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일본의 사회상을 조명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그려내며 담백한 캐릭터와 뭐 하나 버릴 것 없는 구성 등이 자연스럽고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완성감을 자랑하는 듯 하다. 이리저리 산재되어 있는 인물들의 행적과 얼마 있지도 않은 단서들이 손에 잡힐 듯 말듯 애를 태우다 이가 듬성듬성 빠진 퍼즐의 빈공간을 채워가며 짜 맞추어 나가는 과정은 언제나 감탄스럽다. 게다가 범인의 살인도구라 해야할지 범행수법이라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그것이 워낙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것인지라 작품 내내 풍기던 아날로그적인 분위기를 일시에 뒤집는 감성적 반전 효과를 일으켜 그 또한 큰 재미가 되었다.

 

미스터리 소설의 경우 스포일러가 될 가능성이 많아 자세한 리뷰를 쓰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이 작품에는 등장하는 인물들, 신문기사들, 하다못해 부인과 여동생의 수다에 이르기까지 뭐하나 버릴 것 없이 사건 추적에 활용되며 제 몫을 한다. 너무 단서가 없는 사건이다 보니 주인공의 주변에서 우연히 일어난 일들에서 실마리를 잡는 것이 다소 작위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형사가 워낙 일 밖에 모르며 혼자서도 미결사건을 추적하고 자비를 들여서라도 조사를 해 나가는 성품인지라 결과적으론 그리 어색하지 않다. 사회파 미스터리 작가답게 전후 시대의 일본의 상황과 사회, 문화적 분위기까지 잘 살려서 작품을 그려냈고 이 타지의 독자가 읽어도 알아듣지 못 하거나 그 분위기를 느끼지 못할 정도는 아니니 어렵지 않게 읽으며 즐길 수 있다. 범인의 비범한 능력 탓에 사건은 완전범죄에 가까워서 단서가 너무 없었던지라 1권과 2권 중반정도까지는 긴장감이나 긴박함없이 형사 이마니시의 답답한 추적만 계속 된다만 결코 지루하게 흘려보내지 않을 재미는 충분하다.

 

개인적으로 유명 작가의 작품들이나 대작으로 불리우는 작품들은 일부러 몰아서 읽지 않는 편이다. 이것저것 쏟아지는 감증되지 않은 신간들과 의외로 뒤통수를 친 작품들을 읽은 후에 잔뜩 상한 마음을 달래줄 것으로 이만한 치유책이 없는지라 그럴 때마나 하나씩 꺼내보곤 한다. 그런 식으로 읽는 재미도 꽤나 괜찮다. 패스트푸드를 먹다가 엄마가 해 준 집밥을 먹었을 때 기분을 떠올려 보면 비슷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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