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3 - 일본 속 한국의 흔적을 찾아서! 다채로운 일본 문화 세 번째 이야기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3
이경수.강상규.동아시아 사랑방 포럼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1~2권에 이어 3권이 출간했다는 소식을 듣고 부랴부랴 구매 준비를 했었는데, 마침 인스타에서 지식의 날개 도서 협찬을 발견해 고맙게도 도서를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워낙 두꺼운 책이라 처음 받았을 때는 어디부터 읽어나가야 할까 엄두가 나지 않는데, 목차를 펼쳐보니 굳이 처음부터 차례차례 읽어나갈 필요가 없이, 원하는 파트, 원하는 내용부터 선택적으로 읽어도 책 전체를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을 것 같더라구요.


책의 구성은 일본의 사회, 역사, 정치, 문화, 일본의 강점, 관광 및 한국과의 공존 총 6개 큰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 일본에 관한 전체적인 큰 틀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책의 내용 중 역사나 정치, 사회, 문화 등 부분은 학교에서 배워둔 지식이 있는 덕분에 제가 알고있는 부분도 꽤 있다는 것이 자랑스러웠습니다. 알고 있는 지식을 복습하는 것도 되고, 또 그 중에서 모르고 놓쳤던 부분도 더 보충해 나갈 수 있는 유익한 도서입니다.


특히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책에서 틈틈이 힌트를 주는 방문해볼만한 곳을 관광지 소개가 아닌 문화적 배경을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언급하는 부분이었습니다. 평소에 블로그를 검색하며 관광을 했던 저로서는 많이 놓쳤던 부분인데 이런 꿀 정보들이 나중에 일본 여행 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도서 중 일본의 도서관 탐방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책을 좋아하고 도서관 투어를 즐기는 저로서는 이 책을 통해 일본의 도서관 현황을 이해할 수 있었고 또 우리나라 이상으로 독서에 진심인 일본을 알 수 있게 됐습니다.


이 도서의 가장 큰 장점은 한 사람이 아닌 수십 명의 일본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집필했다는 점입니다. 단 한 사람이 처음부터 끝까지 집필했다면 일본을 바라보는 그 사람만의 시각이 책 전체를 둘러싸 자칫 편중되는 부분과 소홀시 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인데, 이렇게 수십 명이 집필하므로써 다양한 시각으로 보는 일본을 감상할 수 있게 되어, 독자로서는 더 넓은 시야로 일본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좋은 도서를 제공해 주신 지식의 날개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