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사심은 없다 - 이나모리 가즈오
기타 야스토시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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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에 사심은 없다.

일본 경영의 신으로 불리우는 사나이 이나모리 가즈오의 일대기를 다룬 책으로 이나모리 가즈오가 인정한 단 하나의 평전이라는
이야기를 듣고나니 더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얼마나 대단한 사람이길래 경영의 신이라는 단어가 붙을정도일까? 라는 의문으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고령의 나이가 말하는 것처럼 책을 읽으면서 내가 살아온 편한 시대가 아닌 아주 옛날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정도로
전쟁 이야기도 나오고 지금처럼 먹을거리가 풍부하지 않았던 시대를 이야기하면서 가끔식 튀어나오는 오래전에 찍은
사진이 아니면 믿을수 없을 정도의 오래전 이야기를 읽다보니 이 사람이 왜 경영의 신이라 불릴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수 있다.
제일 먼저 이나모리 가즈오를 경영의 신으로 불리우게 만든것은 교세라라는 회사를 설립해서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으로 만들었다는 것이
아마 경영 신화의 발걸음 즉 시작이었다고 생각이 든다..
 경영을 따로 공부하지 않았음에도 가방끈이 긴 다른 경영인들보다 자신만에 노하우와 경영철학을 책에서보다 몸으로 직접 터득한 방법으로
일반경영인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모습에서 크게 될수 밖에 없는 인물이라는 말밖에 표현할 단어가 없을정도로 경영하는
CEO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을정도로 자신만에 방법과 수단으로 교세라를 일본 대표기업으로 만들고 70대 중반이라는 나이에 엄청난 적자를 기록하여
회생 불가능한 일본항공회사를 다시 살려 달라는 얘기를 듣고 겸손하게 자신보다 나은 경영인에게 양보하려 했으나 거듭 요청에 수락하여 다시
성공의 신화를 만들어 버리는 인물..
책의 시작은 이나모리 가즈오의 어릴적 모습과 가족관계 그리고 그 시기에 이나모리 가즈오가 어떻게 살아왔으며 어떻게 학교를 나왔으면
어떻게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으며 점차 변화하고 커져가는 남자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이 모습에서 다른것은 평범한 남자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큰 회사의 오너와 마음가짐이 다른 경영인의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다.
같은 회사를 운영하지만 100명이 전부인 회사를 설립하고 끝나는 경영자가 있는가 하면 1천명.. 1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만들어가면서도
부족함을 느낄정도로 커지는 경영인은 아마도 경영의 신이라고 불리는 삶을 만들어가는 것 같다..
자신이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무조건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격 덕분에 모든 업무를 끈질지게 매달리고 파헤져 성공으로 이끈 결과의 현재의
자신을 만들어왔다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말처럼 경영의 신이라는 불리는 것나 된다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경영의 신이 아니더라고 경영자의 마인드를 따라 할수 있을정도로 참 다른 생각과 사고를 이 책을 통해서 읽어본다면 앞으로 살아가는데
좀더 넓은 시선으로 바라보며 조금더 다른 자신의 모습을 찾을수 있으리라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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