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STEAM 초등 수학 6-2 - 2014년 창의융합 초등 수학 2014년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 엮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창의융합 초등수학은 창의력 향상에 최고에요~

 

융합인재 교육을 하게되는 교육개정에 6학년인 저희 아이는 운이 나쁘게

개정된 교과를 배우지 못하고 중학교에 올라가게 되었어요;;

 

그래서 더욱 중학교 대비를 위해서도 창의융합 초등수학을 접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제가 잘 알고 있답니다.

얼마전 교육 설명회를 다녀왔거든요.

 

 

 


 

 

창의융합 초등수학을 잘하기 위해선 우리 어린이들이 배경지식이 많아야 한다는 사실을 아시죠~

아이들이 아는것 만큼 창의력 있게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아이들을 창의력이 있게 키우기 위해서 다양한 체험학습과 교구활동,

독서를 권장하게 되는것 같아요.

특히나 어릴적엔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재미있게 노는 행동만으로도 창의력과 탐구력이 쑥쑥

키워진다고 하네요.

 

제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정말 그동안의 시행착오를 발판으로

멋지게 키울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창의융합 초등수학은 우선 교과통합주제학습이 먼저 들어가고 있었어요.

아이들이 교과서를 통해서 배운 내용들이 나오다 보니까, 익숙하기 때문에 흥미롭게

다가가는걸 지켜보게 되네요.

본인이 아는 이야기라고 계속해서 이야기를 하거든요.

 

아이들 교과에 관심이 조금만 있어도 아마 학부모님들도 금방 교과서 내용이라는걸

눈치 채실 수 있으실거에요.

창의융합 초등수학이라는 말을 정말 쉽게 설명하면 수학을 중심으로

각 과목을 함께 믹스를 시켜서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는게 제일 빠를것 같아요.

 

 

 

 

 

 

 

우선 문제를 풀기 위해선 꼼꼼하게 지문을 읽어야 한다고 하네요.

아마 어릴적부터 독서를 많이 해서 이해력이 빠른 아이들에게 창의융합 수학은 이득이 될거에요.

기본기가 다져진 아이들은 아무래도 받아들이는게 빠르게 될테니까요.

 

저희 아이가 어릴때는 사고력 수학이 키워드였었는데, 요즘은 창의융합 수학이 핵심 키워드로

등장을 하게 되네요.

 

 

 

 

 

 

교과통합 주제학습이 끝나고 나면 본격적인 창의융합 주제학습에 들어가고 있어요.

이렇게 각 과목을 융합을 해서 배우는 이유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이랍니다.

미래 인재는 바로 사고력과 창의력이 월등한 인재를 요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

창의융합 교육이 필요하게 되는 거라고 하네요.

 

필요한 인재상에 맞추어서 아이들이 공부를 해야 좀더 눈에 띄는 아이가 될 수 있을거에요.

그래서 엄마의 정보력..정보력..그렇게 노래를 부르게 되는것 같아요.

 

 

 

 

 

 

 

워낙 이야기를 읽고 사고력을 키우는 문제에 익숙한 아이여서 창의융합 수학의 주제학습도

그닥 어려움 없이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되네요.

사실 연필을 잡고 문제를 푸는 시간보다 문제를 읽고 생각하는 시간이 정말 많다는걸

느끼게 될거에요.

 

그만큼 아이들이 한 문제를 풀기위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될테니까요.

사고력과 창의력이 발달하는게 이런 이유때문일거에요.

 

 

 


 

 

각 단원의 문제의 량이에요.

너무 많지도 너무 적지도 않게 적당하다고 아이가 말을 해주네요.

힘들거나 지루함 없이 풀 수 있다고 하네요.

 

사실 저희 아이는 단순 연산 문제보다 이렇게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어릴때부터 좋아했어요.

 

 

 

 

 


창의융합초등수학의 난이도에요.

중상 정도의 난이도를 보이네요.

아이말이 그닥 어렵지 않다는 말을 전해달라고 하네요.

 

각 단원의 개념학습만 충분히 이루어져 있으면 창의융합의 계산 부분은 쉽다는 말을 해줬어요.

대신, 문제를 잘 읽고 생각을 하는게 조금 어려우면 어렵다는 말을 해서 제가 웃음이 나더라구요!

와~ 이렇게 문제집을 평가를 할 나이가 되었나봐요~

그러게 그동안 저희 아이가 풀어온 문제집의 역사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제가 아주 단순하게 문제집을 건내주지만, 예전엔 문제집에 쌓여서

힘들게 풀었던 시절도 있었네요.

모두 '아 ~옛날이여~'가 되었어요.

 

 

 


 
 

아이의 흥미를 최고로 끌었던 문제들은 아무래도 수학과 스포츠가 융합된 문제들이었어요.

남자아이다 보니까, 스포츠 경기가 수학과 융합된 문제들은 수학 문제가 아닌것 같다고 하네요.

6학년엔 이렇게 회전체에 대한 내용을 배우나봐요.

재미있게 문제를 푸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계산문제보다 이런 도형문제가 더 재밌다는 반응을 보인답니다.

 


 


 

 

각 단원의 개념 학습과 함께 문제풀이를 마무리를 하고나서

가장 마지막에 정리를 하는 단계에 창의융합 초등수학을 공부를 하게 되면

어렵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다고 해요.

 

작년에는 제가 그 사실을 모르고 처음부터 개념학습도 안된 아이한테 창의력 문제를

풀라고 했더니 약간의 거부반응을 보였던걸 잘 알고 있어요.

개념이 형성이 안된 아이에게 창의융합 문제는 이해 불가한 암호와도 같은 문제가

될거에요.

 

완벽한 학습이 끝난후에 풀어야 창의력도 쑥쑥 커지고, 사고력도 덩달아서 커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테니까요.

수학 문제를 푼다는 생각보다는 이야기를 읽는 느낌으로 아이는 접근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되네요.

 

 

 

 

 

 

창의융합 수학은 문제에서 구하고자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인지하는 과정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풀이 과정은 조금 쉽게 만들었다고 하는데, 제가 확인을 해보니까,

이해하기 쉽게 풀이과정을 제시를 하고 있었습니다.

 

 

jessica_special-5아이 스스로 단원이 끝날때마다 문제집을 풀게 될것 같아요.

저희 아이도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으로 미래의 인재로 만들어 가도록 할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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