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초등 6-2 - 2014년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2014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수학문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풀어요!

 

 

 

 

 

 

 

수학교육 선진화방안으로 수학교과에서 요구하는 수학은

이제는 암기 위주의 수학이 아니라 사고력을 요구하는 수학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사고력 수학을 잘하기 위해선 바로 스토리텔링 수학을 잘해야만 한답니다.

 

저희 아이는 6학년이라서 2007년 바뀐 교과 과정에 적용을 못 받고 중학교에 가게 됐어요.

저는 이점이 너무나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중학교에 가면 바뀐 수학으로 공부를 할텐데,

아이가 변화에 뒤처지면 어쩌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시점인것 같아요.

 

작년부터 초등 1.2학년은 스토리텔링 수학을 교과에서 배웠고,

올해부터는 3,4학년이 배우게 됐다고 하네요.

배움의 기회를 잃은 우리 6학년은 정말 안타까울 뿐이에요.

 

그래서 더욱 스토리텔링 수학을 아이에게 풀리기 위해서 노력을 하게 되네요.

그래야만 안심이 되거든요.

문제집의 선택은 엄마의 몫이고, 풀고 습득하는건 아이의 몫이라는 생각을 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가 잘 따라와 주길 기원해야 할것 같아요~

 

 

 

 

 

 

 

 

초등수학문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을 풀고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혼자서 매일 꾸준히 풀기를 바라는 마음이에요.

 

많은 시간을 푸는게 아니라, 문제집을 펼쳐서 풀고 싶은 만큼만 풀고 덮으라고 했어요.

학교 진도에 맞추어서 차근차근 풀다 보면 아이는

어느새 스토리텔링 수학을 마무리 할 수 있게 될것 같아요.

 

 

 

 

 

 

 

 

참, 다행인건 아이가 스토리텔링 수학을 재밌어 한다는 사실이에요.

 

아마, 어릴적부터 책을 많이 읽어서 독해 능력이 길러졌기 때문에

수학문제를 푸는 기분이 들지않고

그냥 책을 읽는 느낌이 나서 스토리텔링 수학만 하루종일 풀고 싶다는 말을 하네요.

 

제가 해마다 스토리텔링 수학문제집을 아이에게 주면 이런 반응이 나오네요.

많은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인데, 아이가 쉽게 받아들여서 엄마 입장에서는 안심이 되네요.

 

아무리 좋은 문제집도 아이가 풀기를 싫어하거나 어려워 하면 쓸모가 없거든요.

누가 시켜서 억지로 하는 공부가 아니라, 흥이 나서 재밌게 할 수 있는 공부가

효율적인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재미난 이야기를 읽듯이 쓰윽 읽고 난후에 빠른 속도로 답을 써내려가는 아이입니다.

스토리텔링 수학을 재밌게 잘 하는 방법을 제가 아이에게 실행해 보면서 체득한게 있어요.

 

각 단원의 개념을 모르는 상태에서 초등수학문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을 풀게되면

아이들은 문제를 읽어도 풀지를 못한답니다.

정말 난감한 상태에 빠져들게 되는것 같아요.

 

요즘 말로 하면 블랙홀 속으로 빠진다는 표현이 맞을것 같아요.

그럼!! 어떤 방법으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를 풀어야 할까요?

 

짜잔!!jessica_special-5

바로 이 방법이에요~~

 

초등문제집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을 하기전에 교과서 각 단원의 개념을

확실히 공부를 하고 난 후에 마지막에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를 풀어야

재밌게 이해를 하면서 풀 수 있게 된답니다.

 

어설픈 개념만으로는 아이들이 문제를 받아든 순간부터 멘붕에 빠지리라는 확신이 들어요.

그렇게 되면 한두번 풀다가 지레 넋다운이 되서 다시는 문제집을 펼쳐들지 않게 되거든요.

 

완벽하게 각단원이 정리가 된 상태에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을 풀면,

그냥 술술 수학퀴즈를 풀듯이 재밌다는 반응을 보인답니다.

 

 

 

 

 

 

 

수학이 제일 재밌다는 생각을 갖게 하기 위해서 저는,

정말 아이를 육아하면서 가장 총력을 기울인 부분이었어요.

 

제가 워낙 어릴때 수학은 재미없고 쓸모없다는 생각으로 수학과 담을 쌓았기 때문에

보상심리가 작용을 해서 내아이만큼은 억지로 하는 수학이 아닌,

수학에서 재미를 찾기를 바라는 마음이 커서 일상에서 수학과 친해지게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요.

 

그런데, 제가 그렇게 한 보람이 아이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서

내심 제가 제대로 학습을 시켰구나 하는 생각에 혼자서 만족을 하고 있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을 어릴적부터 제가 아이와 길을 다니면서,

아니면 잠자기전이나 일상속에서 들려주면서 알려주던 내용들이었어요.

 

제 리뷰를 유치원을 보내시는 엄마들이 보시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연산 학습이 아닌, 아이와 실생활에서 수학을 응용해서 이야기를 들려주면,

정말 몇년이 지난뒤에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거든요~

 

 

 



 
 

이제부터 스토리텔링 문제의 해결방법을 알아볼께요!

복잡한 방법도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디딤돌 스토리텔링 문제집에

비법이 숨어 있다고 하네요.

 

이건 문제를 풀고 난 아이가 알려주더라구요!

다른 출판사의 초등수학문제 스토리텔링 수학과는 접근 방법이 다르다는 말을 해서

제가 웃었어요.

역시, 6학년은 문제집 분석까지 하는 능력이 있었어요.


뭐가 다르냐고 아이에게 물어보니까..

엄마가 책을 한번 보라고 밀어 주네요.

궁금한 마음에 후루루 펼쳐보는데 진짜 달랐던 부분을 제가 발견을 했어요~~

완전 심봤다~~~를 외쳐보아요.jessica_special-12

 

 

 


 

 

 

바로 <유형익히기> 부분이었어요.

문장이 긴 스토리텔링 문제의 해결방법을 아주 쉽게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시작을 하네요.

아이가 대박을 외친 부분이 바로 이부분이었다고 하네요.

제가 봐도 대박이에요.

 

문제를 읽고 구해야 하는 걸 알아채지 못하면 문제를 읽고 또 읽기를

반복을 해야만 하는 일이 발생을 하게 되요.

바로 이런 부분을 도와주기 위해서 문제를 풀때 해결단서를 찾는 방법을

그림을 통해서 주목도를 높혀서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스토리텔링 유형익히기는 4단계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각 문제들을 풀면서 스토리텔링 문제 패턴에 익숙해지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1.동화 연계형

2.실생활 연계형

3.자료 제시형

4.교과 연계형

 

 

 

 

 

 

초등수학문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의 유형다지기를 통해서 아이들은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을 자연스럽게 습득을 하게 되네요.

동화 연계형, 실생활 연계형, 자료 제시형, 교과 연계형의 문제를 풀게 된답니다.

 

바뀐 교육과정이 융합인재교육이기 때문에 문제들 속엔 수학과 국어가 함께 등장을 하고,

수학과 과학이 함께 융합되서 나오는걸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사고력의 확장을 가져올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유형다지기로 푸는 방법을 익혔다면, 이젠 <실전 다지기>로 들어간답니다.

역시나 앞에서 다뤘던 4가지 유형의 문제가 골고루 등장을 하고 있어요.

특히 저희 아이는 동화 연계형 문제와 과학과 관련된 교과 연계형 문제가

재미있다고 하네요.

 

jessica_special-14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서 영이나 철수 대신,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에 등장하는 이름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런닝맨의 광수와 개리로 나와서 킥킥~ 웃게 되네요.

 

아이들 입장에서 만든 초등수학문제라는 생각이 다시금 들었어요.

 

 

 


 



디딤돌 스토리텔링 문제를 저도 풀어보았는데,

왜 아이가 재밌다고 했는지 느낌이 오더라구요!!

 

유형익히기에서 배운 구하려는것에 밑줄을 긋고 해결단서를 찾아 표시를 하면

답을 구하기가 수월해진답니다.

 

초등수학문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의 매력에 쏘옥 빠져들게 되네요.

 


 



 

 

초등수학문제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문제의 난이도는 중간정도라고 해요.

그래서 아이들이 각 단원의 개념만 알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어요.

사실, 6학년 엄마들은 스토리텔링의 필요성을 못느끼시는 분들이 제 주위에도 참 많이 계세요.

정말 마음이 아픈 부분이에요.

 

오히려 1,2학년 엄마들의 관심이 제일 많다는걸 느끼게 되더라구요!

1,2학년들은 개정 교과서에서 배우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완전 반대현상이 벌어지고 있는것 같아요.

스토리텔링을 교과 과정에서 배우지 않는 우리 6학년이 스스로 배워 나가야 해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말이에요.

 

교육개정에 모든 눈과 귀를 열고 관심을 가져야 할것 같아요.

엄마의 정보력이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말이 헛투로 들을 말이 아닌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발을 동동거리며 움직이게 되는것 같아요.

 

 

jessica_special-1스토리텔링 수학을 아이가 

간단하게 풀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은 문제집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방학이 끝나고 개학을 했지요~

한참, 참고서와 문제집을 책장에 넣어줘야 할때가 됐네요.

저도 며칠전 아이의 개학과 동시에 1학기 문제집은 책장에서 내리고,

새로운 2학기 문제집을 책장에 꽂아 줬어요.

새로운 새학기를 맞아 모두 공부 열심히 하세요~

 

또한, 스토리텔링 문제도 정복하는 2학기가 되도록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