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 콤플렉스 극복 동화 3
이재희 지음, 김은주 그림, 임영주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 김영사에서 나온 콤플렉스 극복 동화 시리즈를 아이와 함께 꼭 챙겨서 보고 있어요.

 

<콤플렉스 극복 동화> 시리즈는 역경을 극복한 위인을 통해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꿈과 희망을 가지고 힘찬 내일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에요.

이번에 읽은 책은 시리즈의 3번째 이야기 <맥아더와 빵 셔틀 박장군>이야기입니다.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나면 걱정이 되는 마음이 들면 안되는데, 주변에서 들려오는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참 무서운 일들이 많이 벌어지는곳이 바로 학교라는 생각이 들어요.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서 문제 해결 방법을 미리 알아둔다면

좀더 현명하게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가 생길수 있을것 같아요.

 

 

 

 

 

 

'빵 셔틀'이라는 말을 아시는분도 있을거고, 처음 듣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빵 셔틀은 바로 친구에게 빵을 사오라고 괴롭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저희 아이도 학교에서 학교 폭력에 관한 수업을 받을때 '빵 셔틀'에 대해서 배웠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정말 납득이 안되요.

셔틀1호, 셔틀2호를 지정해서 괴롭히는 아이들은 이렇게 괴롭히는게 즐거울까요??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을 어릴때부터 가르쳐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잘못됐길래 이런 행동을

서슴없이 하는건지 참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요.

 

 

 

 

 

 

빵셔틀을 당하는 친구들은 학교에 가는게 지옥일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학교는 친구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재미나게 공부도 하고 뛰어 놀기도 하는 배움의 장소인데,

강한 아이가 약한 아이들을 괴롭히는 곳으로 변질이 되고 있는 교육 현장을 발견하게 되네요.

 

그러기 때문에 요즘 인성 교육이 다시 재조명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다보니까 아이에게 따로 인성교육을 시킬 시간이 없다고 하네요.

아이들 스스로 잘 하겠지라는 안이한 생각때문에 다른 아이들이 피해를 보게 되는것 같아요.

 

 

 

 
 

 

이렇게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할때 누군가의 도움이 간절하겠죠.

바로 동급생 친구나, 아니면 담임 선생님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책속에는 맥아더 장군님을 닮은 담임 선생님이 나오시는데,

아이들의 문제에 적극 개입하시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맥아더 선생님과 같은 담임샘이 계신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작년에 어린이 법제관 학생들과 학교폭력에 관한 개선점에 대해서 토론을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때 많은 법제관 어린이들이 선생님들이 아이들의 폭력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를 해주기를

바라는 의견이 많이 나왔습니다.

방관하는 선생님의 모습에 적지 않은 아이들이 실망감을 표시하더라구요.

 

제가 학교에 다닐때 화장실에서 같은반 친구에게 폭력을 당한적이 있어요.

전 당당하게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엄마에게도 말씀을 드려서 그날 이후로는 다시는 폭력을

당하는 일이 없게 됐어요.

 

이렇게 이유없이 폭력을 당하고 괴롭힘을 당하면 당당하게 맞서는 용기, 또는 부모님과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해야만 할거에요.

그래야 계속적인 괴롭힘에서 빠져 나올 수 있으니까요.

 

 

 


 

 

맥아더 선생님은 잘못을 저지르는 친구들에게 왜 그일을 하면 안되는지 강하게 개입을 합니다.

이런 선생님의 모습을 보면 폭력을 당하는 빵 셔틀 어린이들은 선생님을 믿는 마음이 들게 되겠죠.

 

아이들이 폭력에 노출이 되도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말을 안하는 점을 깊이 있게 생각을

해봐야 할것 같아요.

 

 

 

 

 

 

문제아의 뒤엔 문제 부모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이들은 부모님의 영향을 정말 많이 받기 때문이겠죠.

 

저희 아이가 초등 1학년때 하루는 선생님께서 제게 이런 말씀을 하시는거에요.

요새, 아이가 친구들에게 짜증을 많이낸다는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집에서 무슨일이 있냐면서요.

 

전 그말을 듣고 어찌나 뜨끔하던지요.

허리 디스크가 갑자기 재발을 하게 되서 너무 아픈 나머지 아이에게 제가 짜증을 내고 있었거든요.

아이는 그걸 그대로 학교에 와서 친구들에게 했던 모양이에요.

 

선생님께 그간의 사정을 말씀드리고, 전 아주 개과천선 하는 마음으로 아이에게 짜증을 안내는

따뜻한 엄마로 설정에 들어갔더니, 아이의 학교에서의 짜증은 없어졌다고 했어요.

 

결국, 아이의 문제 행동은 부모님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우리의 맥아더 선생님은 모든 아이들이 서로 화해를 하고 서로 어울려서 친구과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를 해주신답니다.

서로 땀을 흘리며 운동을 하면서 끈끈한 우정이 생기게 되겠죠.

 

누가 누구를 빵 셔틀을 시키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 어울려 뛰어 노는 대등한 관계의 친구를

만들어 주는 선생님의 현명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내아이가 이런 사람이 되게 하소서.

약할 때 스스로를 분별할 수 있는 힘과 두려울때 자신감을 잃지 않는 용기를 주시고,

정직한 패배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당당하며 승리에 겸손하고 온유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책을 통해서 아이들은 맥아더 장군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특히 맥아더 장군이 쓴 '아버지의 기도'를 통해서 아이들은 큰 용기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책을 읽은후에 맥아더 동상을 보러 인천에 가자고 하네요.

 

맥아더 장군님의 말씀처럼 용기를 가지고 당당하게 맞서는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야 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