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생의 도쿄 2 - 여행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
시티호퍼스 지음 / 트래블코드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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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전, 코로나가 이렇게 온 세상을 휩쓸 거라고는 상상도 못하던 시절 도쿄에 타운워칭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매우 유용하게 참고했던 책이 바로 『퇴사준비생의 도쿄』 였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퇴사준비생의 도쿄2』가 나왔다고 하니 여간 반가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저에게 도쿄는 뭐랄까, 막연하게 새로움이 가득한 도시였고 활기차고 역동적인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4년전 방문한 도쿄는 제가 알고 있는 도쿄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었어요. 예전만큼 새롭지 않았고, 활기차다기 보다는 뭔가 가라앉아 있는 듯한 느낌이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밀히 들여다 보면 퇴사준비생의 도쿄에 소개된 곳처럼 계속해서 새로움이 샘물처럼 솟아나고 있었습니다.


퇴사준비생의 도쿄2는 퇴사준비생의 도쿄 첫번째가 나오고 시간이 지난 후 그동안 샘물처럼 솟아난 새로운 도쿄의 면모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 점은 어떻게 이렇게 새로움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하는 일본 사람들의 기발함과 그러한 새로움을 찾아내는 시티호퍼스의 대단함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퇴사준비생의 도쿄2를 읽고 난 후 크게 느껴지는 키워드는 '큐레이션'과 '고객 가치' 입니다.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은 것들이 존재합니다. '간장', '향수', '술' 등등. 이 책에서는 그러한 많은 것들을 어떻게 큐레이션 하여 사람들에게 제공하는지에 대한 사례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에는 아직도 공급자 중심인 것이 많습니다. 논알콜 스마트 드링킹을 제공하는 바나 저가 혹은 고급이 아닌 스시를 즐기려는 사람을 위한 스시바, 레이트 체크아웃을 모두에게 제공하는 호텔 등 새로운 것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 지향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퇴사준비생의 도쿄는 퇴사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세상에 다른 가치를 제공하려는 그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책이며 우리가 잘 모르는 도쿄를 잘 알게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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