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세련된 영어가 좋다 나는 세련된 영어가 좋다 1
Daniel Lee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나는 세련된 영어가 좋다'는 꽤나 도발적이다. 어떤 면에서 그럴까?

책의 앞표지에 경고 표시와 함께 '왕초보들은 머리 아플 수 있으니 절대 보지마세요' 란 글이 있다. 이 글을 웃으면서 무시하고 바로 책장을 넘길 수 있는 독자들이 얼마나 많이 있을까? 

학창시절 영어시간에 문법과 독해 위주로 공부를 했던 중년층 이상의 한국인들에겐 영어 자체가 하나의 컴플렉스다. 그런데 이 책은 한 술 더떠서 영어에 왕초보라면 아예 보지 말라고 한다. 그 말에 오기가 생긴다.

책의 뒷표지 상단에서 저자는 '나의 이야기를 실전에서 바로 써먹어 보자!' 라고 한다. 그렇다면 그동안 수많은 영어회화책에서 흔히 등장하는 예문은 우리가 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표현들이었단 말인가? 

책의 뒷표지 하단에서 저자는 잉글리언의 좌우명 3가지를 들고 있다. 좌우명이라면 늘 가까이에 두고 가르침으로 삼는 말이다. 

책의 저자 다니엘 리(이의호)는 미국 시민권자로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했다. 현재 잉글리언 대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책의 차례는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은 DET(말 바꾸기 훈련), 파트 2는 스피라(스피킹을 위한 라이팅), 파트 3은 부록이다.

영어로 말할 때의 좌우명이라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
첫째, 한국어를 영어로 바꾸는 공부를 해야 한다. 그것도 2초 안에 바꿀 수 있어야 실제 회화에서 유창하게 말을 할 수 있다. '학교' 라는 단어가 나올 때 '스쿨' 이 나온다면 진정 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독해 위주로 영어를 공부하다보니 한->영으로 말하는 게 익숙하지 않다. 

둘째, 혼잣말이 영어로 말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다. 자신의 여러 가지 상황을 혼잣말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가 물어보고 자기가 대답할 수 있는 최고의 트레이닝 방법이다. 

셋째, 직접 경험을 적은 글은 실전회화에서 쉽게 사용된다. 자신의 경험과 직결된 단어와 문장으로 공부해야 실제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위의 3가지를 요약하면 자신이 처한 상황을 영어로 바꿔서 혼잣말로 연습하라는 것이다. 물론 저자의 말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좌우명이어야 한다.

책은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뉘어진다. 파트 1과 파트 2로 구성되어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파트 1은 같은 말을 다르게 표현함으로써 상황에 맞는 프리토킹을 연습한다. 파트 2는 한국인들이 회화에서 자주 범하는 단어와 표현을 자연스럽게 바꿔서 익히는 진짜 프리토킹을 연습한다.

파트 1을 펼쳐보면 시작부터 실제 쓰는 예문이 나와서 당황스럽다. 책의 앞표지에서 왕초보라면 절대 보지 말라고 했던 저자의 경고가 새삼 떠오른다. 

책의 본문 파트 1은 우리말 어순에 맞춰서 ㄱ부터 나온다. '가슴이 설렌다'로 시작한다. 그동안 시중에 나온 영어회화책과는 다른 순서다. 한 장에 하나의 표현이 예문과 함께 제시되어 있다. 좋은 예문과 나쁜 예문, 네이티브 예문, 공식 예문, 비공식 예문까지 나온다. 

하루에 한 가지 표현을 익힌다는 목표로 시작하면 어떨까? 물론 처음부터 작정하고 여러 표현들을 익힐 수 있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다. 그런데 의욕이 앞서다보면 쉽게 지칠 수 있다. 그러니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오늘부터 영어 표현 하나씩 익혀나가길 권장하고 싶다.

책의 본문 파트 2도 우리말 어순에 맞춰 ㄱ부터 나온다. '가격이 비싸다'로 시작한다. 포인트, 틀린 문장의 예, 정정된 예시, 완성된 문장이 제시된다.

파트 3은 부록이다. 알아두면 유용한 표현들이 묶어서 제시되어 있다.

책의 마지막 인덱스를 활용해서 우리말에 적합한 영어 표현이 무엇인지 쉽게 찾을 수 있다. 한영사전처럼 인덱스를 활용하면 좋겠다. 

아무리 좋은 영어책이 있어도 그 책을 읽고 또 읽어서 영어 표현들을 내 것으로 익히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나는 세련된 영어가 좋다'라는 책의 제목처럼 독자가 아무리 세련되고 고급진 영어를 구사하고 싶어도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익혀두지 않으면 책의 진가가 발휘되지 못한다. 그러니 하루에 하나의 영어 표현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이 책을 완전정복하길 바란다.

https://m.blog.naver.com/geowins1/2212316605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