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는 부모의 말에서 결정된다 - 보듬고 어루만지고 진심으로 교감하는, 공감의 대화법
우동하.황보미 지음 / 라이스메이커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말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아이들에게 거친말, 험한말을 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나도 모르게 툭툭 튀어나오는 말. 그 말 때문에 아이의 미래가 변화된다고 하면 어떠시겠습니까, 당장 그 습관을 고치시겠습니까?!  아이에게 무심코 던지는 말이 우리아이의 정서와 미래에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말에 저도 모르게 깜짝 놀랐습니다. 아이는 그냥 어리다고만 생각하고 있었고, 가끔 아이가 무심코하는 말이 내가 한 말인걸 알게될 때 정말 놀라지요. 그 말을 내가 썼었나 하지만 정말 내가 사용한 말이 맞구요. 아이에게 은연중에 한말에 자연스럽게 흡수되고 있는 부모의 말투와 습관들, 정말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던 차에 만나게 된 이 책으로 많이 반성하고, 많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책은 중간중간에 부모의 말투 진단테스트도 있고. 실제대화를 실례로 들고 어떻게 고쳐야하는지 소개하고 있어 더 마음에 와닿게 되었답니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지지하면서 하는 대화는 아이와 나와의 신뢰를 높여주고,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하네요. 그런점에서 아이의 감정을 절 읽고 그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모가 되어야겠습니다. 하루 아침에 고쳐지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조금씩 노력하다보면 좋아지겠지요.  감정이입하는 방법, 아이에게 어색하지 않게 칭찬하는 방법등 실제로 실생활에 활용하면서 부모가 노력해야 하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으니, 하나씩하나씩 고쳐 나가도록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