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유튜브로 정말 돈 벌 수 있겠어? - 왕초보가 가장 궁금해하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속 시원히 알려드립니다!
안인정 지음 / 리더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나에게 하는 말 같아서 이 책을 만났을 때 뜨끔했다. 유튜브를 한다는 것은 영상 제작으로 돈을 벌고 싶다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내포되어 있을 것이다. 나도 처음 시작할 때는 열심히 해서 유튜브로 돈을 벌어볼 거야 하는 마음이 있었다. 하면 할수록 자신감은 줄어들고, 지속하는 것조차 어려워졌다. 날짜상으로는 시작한 지 1년이 넘었지만, 활동은 미비했다. 그래서 아직도 제자리걸음인 나에게 주는 채찍질 같은 책이 필요했다. 바로 이 책이 내 마음과 정신을 번쩍 차릴 수 있게 해 줄 거라는 것은 제목에서 느껴졌다.

유튜버에 대한 환상이 많아진 요즘 시작하면 다 대박을 칠 수 있을 거라는 꿈으로 시작한다. 막상 시작해보면 그 꿈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생각한 것만큼 잘되지 않고, 구독자 수나 조회 수가 바닥을 치면 현타가 오게 된다. 사실 내로라하는 유튜버들도 시작은 미비했는데, 개구리 올챙이적은 생각하지 못하고 현재의 모습만 생각하게 된다. 많은 사람이 아는 '신사임당'님도 3번의 실패 끝에 4번째인 현재 유튜브로 성공신화를 끌어냈다고 하니 말이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글이나 사진보다 영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 무언가 되지 않을 때, 혹은 궁금할 때, 즐거움으로 다양한 경로로 영상인 유튜브를 활용한다. 앞으로 유튜브의 성장세는 이용자들의 증가로 인해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선뜻하지 못하게 되는 이유는 이용자로서의 즐거움을 느끼다가 제작자로서의 괴로움을 갖기 싫음이 아닐까. 나도 주변에서 유튜브를 해보라고 많이 추천해 줬었다. 그런데, 영상을 찍는 것도 자신이 없었고, 내 얼굴이 비치는 건 더 자신이 없었다. 하지만 막상 유튜브를 시작하고 지속하다 보니 그건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가장 중요한 건 기획력. 처음 생각했던 기획과 달라진 기획으로 아직도 더듬더듬하고 있지만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하면 조금씩은 성장하는 것이 사실이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고 막막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유튜브를 어떻게 기획해야 할지, 어떻게 성장시켜야 할지 배울 수 있다. 처음에는 어설프게 하더라도 하다 보면 실력이 는다고 저자도 말한다. 지속적으로 1년간만 약 100개의 영상을 업로드해보고 말을 해보라는 저자. 나는 시간상으로는 1년이 넘었지만, 영상을 업로드한 개수가 아직 멀었기에 저자가 말하는 방법으로 지금부터 다시 꾸준히 해보려고 한다. 시작이 어려운 것이지 시작하고 나면 어떻게든 한 걸음씩 딛게 되는 걸 알기에. 이제는 멈춤 없이 쭉 가고 싶다. 초반에 몇 개월 쉬었고, 중간에 또 며칠 쉬었고, 최근에도 업로드 일을 넘겨서 2주간 업로드를 못하고 있다. 더 이상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유튜브로 정말 돈 벌 수 있다는 것을 다시 보여주고 싶어졌다. 이 책으로 인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