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P단계 4 : 동식물과 자연 - 6세, 7세, 초등1학년 독서논술 메가 독서 논술 P단계 4
박선희 외 지음, 박수정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자기의 의견을 잘 이야기하고

생각을 조리있게 표현하고

일기에도 느낌을 풍성하게 쓴다면...!

참 좋지 않을까 싶어요.

그렇기 위해 제일 밑바탕은 초등 독서!

그리고 독서 논술을 이어서 한다면

더욱 심도 있는 표현이 나오겠죠?





아이와 책을 읽고 책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고 싶지만...

현실은;;; 바로 책을 덮고 다른 책을 꺼내거나

"몰라"라는 대답만 듣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이 되어요.

그래서!! 메가독서논술의 힘을 조금 빌리고 있어요.






이왕이면 교과서 내용에 맞추어서

독서를 해주고 싶기도 하고

필독도서를 읽히고 싶기도 하죠.

메가 독서 논술은 유·초등 교육과정

교과 내용에 따라 선정된 주제의 글을 읽고

어휘와 문법도 키우고

글쓰기도 해보게 만들어진 독서 논술 교재에요.




따라서 교과서 주제를 바탕으로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배경지식도 쌓고

교과서의 어휘들도 익혀보는 기회를

쌓을 수 있어서 1석2조의 독서논술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 같아서 기대가 되어요.




메가 독서 논술은 P단계, A단계, B단계

연령별로 나누어져 있어요.

P단계는 유아~초등1학년

A단계는 초등 1~2학년

B단계는 초등 3~4학년






그리고 각 단계마다 5권이 있는데

5권은 주제별로 나누어져 있어서

P1부터 풀으셔도 되고

아이가 관심있어하는 주제 먼저 접하셔도

흥미를 끌기에 좋지 않을까 싶어요.

P1 나와 가족

P2 건강과 안전

P3 편리한 생활

P4 동물과 자연환경

P5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저희도 1. 아이가 좋아하는 소재인

탈 것이 있는 P3 <편리한 생활>과

2. 자연에 대해 조금 더 알면 좋겠어서

P4 <동물과 자연환경>을 신청했어요.


메가 독서 논술 P단계는 모두

넷째 주 커리큘럼으로 되어 있고

독서 논술 3주 + 어휘, 문법, 글쓰기 1주로

구성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첫째 주에는 아이들이 조금 더 쉽게

느끼는 동화, 옛이야기, 신화로 시작하여

다음 주에는 설명문, 동시, 편지 등으로

다양한 글을 읽어보게 해주어요.



그리고 마지막 주에는 바른 글쓰기를 위한

어휘를 확장하고

문법에 맞는 문장을 익힌 후, 아이가 직접

초대장, 그림일기, 안내글 등을 써보아요.





메가 독서 논술 P4를 아이와 풀었어요.

첫째 주의 주제는

'가족 같은 동물'이라는 주제로





누리과정의 동식물과 자연 파트와 연계되어

<궁금한 동식물, 동물과 우리의 생활>에

관련되는 옛 이야기를 듣게 될 거예요.

아이가 '논술'이 들어가는 첫 학습지라

'재미있게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처음부터 긴 글로 시작하지 않고

가벼운 질문과 재미있는 수수께끼로

아이가 부담없이 느꼈어요.





이렇게 [읽기 전에] 2장 정도

독서를 준비하는 단계가 있다보니

아이가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시간을 가져

다음 제시문을 조금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10p에서 개일까? 고양이일까?

책을 접을 수 있는 건 재미있었는데

가운데 글을 읽어보기 전에

그림을 보고 미리 구분을 해버려서

'혼자서도 잘 놀아' '어둠 속에서도 잘 봐'라는

글을 읽지 않고 넘기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다음 단원 33p에 나온 방식이

아이들에게 더 좋은 것 같아요.

가위로 잘라서 펼쳐보는 식이라

글을 빠트리지 않고 읽어보고

답을 예상해보아서 좋고

책을 자르면서 활동해보니 색다르고요.

(아이도 많이 재미있어 했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책 읽기!

<은혜를 갚은 개와 고양이>



P단계이지만

5장에 걸쳐 이야기가 있다보니

7세 아이가 스스로 다 읽기에는

힘든 것 같아서 제가 읽어주었고

문제만 읽고 풀도록 했어요.

개인적으로

P단계가 유아부터 초등1학년인데

이야기 자체가 너무 긴 건 조금 아쉬웠어요.

아이가 스스로 읽기에는

다소 긴 감이 있어서 3단원 정도의

한 장 분량이 괜찮았거든요.



(독해력을 조금 더 키우려면 1일1독해를

열심히 해야겠어요.)




전래동화 은혜를 갚은 개와 고양이를

[읽고 나서] 등장인물, 장소를 찾아보고

설명한 내용도 찾아보았어요.



'할아버지' 또는 '할머니'가 먹이를 준건지

'용왕' 또는 '잉어'를 놓아 준건지

꼼꼼하게 읽어야 하는데

아이가 대충 빠르게 읽고

문제를 풀다가;; 틀린 부분이 있었어요.





메가 독서 논술을 하면서

이러한 부분들을 챙겨보고

아이도 한 번 더 깨닫게 된 것 같아요.

이렇게 독서의 내용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독해 활동을 한 후에는

창의적인 표현활동도 해보아요~






1. 길에 버려진 개를 만났을 때?

2. 함께 살고 싶은 동물? 등을 써보고 그려보고

반려동물 앵무새 이름도 '피라'라고 지었어요.

피라와 함께 날기를 해보고 싶다네요~





마지막으로 명화를 통해 '이미지 독해력'을

키우는 시간을 가지면서

1주의 초등 독서 논술이 끝났어요.





메가 독서 논술을 해보면서 좋았던 점은

▷통합교과 및 누리 과정에 따른 주제 독서

▷하나의 주제로 3단계 활동과 문제 풀이

▷사실 이해와 창의적 글쓰는 다양한 활동

이라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논술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부담없고

책을 읽으면서

어휘, 문법 등의 국어 학습과

글로 표현하기를 통해 논술력을

키우기 좋은 초등논술교재~

꾸준히 하면서 독해력과 어휘력을

늘려보도록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