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티핑 포인트 - 위기 극복의 11가지 반전 포인트와 45가지 실전 전략
민병운.이형기.문지현 지음 / 학지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ovid-19로 사회의 분위기가 침체된지 3년째가 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분위기와 더불어 위기를 겪었다. 특히, 대인 접촉이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 업종부터 오프라인 영업이 중요한 사업들은 전부 적잖이 타격을 입었을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에 배달 사업을 포함한 물류 사업은 반대로 호황이었고, 배달의 민족이나, 마켓컬리, 무신사 같이 온라인 플랫폼 및 유통 서비스는 유래 없는 실적을 기록하며, 날이 갈수록 크기를 키워갔다. 

하지만 이러한 범국가적 위기가 처음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이전에는 신종플루가 있었으며, 메르스와 사스가 있었다.

보건과 관련된 위기 이외에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있었으며,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IMF의 위기도 있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어떠한 툴이 동남풍을 불게 할 것인가. 위기를 곧 기회로 만들 수 있는가.

그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책이 <리티핑 포인트>였다.


본인은 마케터로 브랜드의 크고 작은 위기를 경험했다. 이 책은 위기라고 인식된다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친절한 가이드가 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현업 속에서 잊기 쉬웠던 전략들이 리마인딩 되면서 마케팅 이론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은 마케팅 및 광고를 전공하고, 실제 해당 업계에서 커리어를 쌓은 저자 셋이 20년 전 마케팅에서 돌풍을 일으킨 말콤 글래드웰의 <티핑 포인트>의 기본 틀을 차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보여준다.


사람, 메세지, 상황을 커뮤니케이터, 콘텐츠, 컬쳐코드로 재해석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뒷받침하는 자료 및 시각적 이미지들과 함께 보여준다.


전반부는 재해석한 각각의 항목에 대해 안티 컨슈머, 데이터이즘, 초프리미엄, 역매슬로 등 심도있게 구체적으로 세분화하며, 주장하는 전략에 대해 탄탄한 설득력을 쌓아간다.

그리고 후반부는 위기에서 회생한 15개의 기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리티핑 포인트 전략으로 씹고 뜯으며, 위기 극복의 포인트를 제시해준다.


무수히 많은 경쟁사들이 제각기 저마다의 무기로 치고 올라오는 시대에 잘못된 경영의 선택으로 기업은 위기를 겪기도 한다.

굳이 리더 또는 오너가 아니더라도, 이 책은 위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일깨워 주는 책으로 당신이 마케터라면, 추천할 만한 책이라 할 수 있다.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