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글쓰기 수업 - 고정욱 박사의 초등학교 때 시작해서 평생 가는
고정욱 지음 / 와우라이프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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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잘 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많은 사람들이 글을 잘 쓰고 싶어하고 특히나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자녀가 커갈수록 더욱 바라게 되는 글쓰기. 하지만 말하는 것보다도 힘들다 여겨지는 글쓰기. 나도차도 쉽지않기에 여전히 노력중인데 아이에겐 어찌 안내를 해주어야할지 참 힘겹다. 사실 내가 독서를 하고 여러 책을 읽고 짧게나마 글을 남기는 것도, 글쓰기를 생활화하려는 일련의 모든 것들이 딸과의 공감을 위한 행동들이다. 책을 많이 읽고 글을 유창하게 써서 타인에게 인정받음도 좋겠지만 난 무엇보다도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읽으며 느낀 생각들을 활자로 잘 표현하길 바랄뿐이다. 그렇기에 지금은 함께하며 아이의 일상이 되도록 하는것이다.  





생각은 많으나 그것을 글로 기록하지 않으면 한순간의 편린으로 지나쳐 버릴 뿐이다. 해서 제대로 한줄이라도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썼음 싶다. 그런 의미에서 익히 아이에게 익숙한 고정욱박사님의 말씀을 듣고 가이드할 수 있다면 무척 감사한 시간이 될거 같아 전문가의 지침을 따르기로 했다.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글쓰기 수업]이 바로 그것이다. 저자인 고정욱 박사는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작가이자 글쓰기 전문가다. 저자는 글쓰기에 대한 수많은 질문을 받아오며 오랜 고민 끝에 아이들이 최소한의 노력으로 기본기를 닦고 글쓰기에 중요한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책을 만드셨다 한다. 뿐만 아니라 아이보다 먼저 부모가 배워 평소 아이들에게 옳은 말과 글을 쓰는 습관을 길러준다면 더욱 좋겠다고 한다. 엄마가 할일이 점점 많아진다고 불평할 것이 아니라 어쩌면 자녀와 더 많은 이야기를 통해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면 너무 행복하지 않은가. 게다 작가의 의도처럼 엄마가 글을 배워 아이들에게 가르치다 보면 글을 보는 눈과 지도하는 능력이 생길 것이라니 장기적으로 보아 부모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초등 저학년 아이치고 글쓰기? 아니 글자 쓰는 것 좋아하는 아이들이 몇 명이나 있겠나? 엘라도 예외는 아니다. 그런데 참 신기한건 본인이 주제를 정하고 쓰고 싶은 이야기는 한참을 앉아서 쓰는 것을 보면 참 신기하다. 아이가 글쓰는 것이 싫은 것이 아니라 쓰는 방법을 그리고 엄마가 재밌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아 다른 글쓰기가 재미없고 싫었던 것은 아닐까 싶다. 






이 책은 말과 글의 차이부터 글쓰기의 과정 문장 단락 등 기본 구조에 대한 이해까지 천천히 짚어주는 책이다. 또한 여러 장르의 글쓰기별로 어찌 해당 글을 써내려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안을 제시하고 있다. 감상문에서 중요시 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주장글에서 근거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인지 첫머리는 어찌 시작하면 좋은지 등 세세히 알려주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매주 1회 또는 수차례 학교 숙제로 마주하고 있는 일기 쓰기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아이에게 일기 쓰기가 아이의 글쓰기 실력을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일과 중 기억남는 일에 대한 기록으로서 의미를 갖도록 어찌 지도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예를들어 글감이 없다는 아이에게 사진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아이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대해 관찰하는 형식으로 글을 쓰거나 친구에게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글을 쓰는 등 일기가 마치 형식이 존재하는 것처럼 지도하지 않아도 충분함을 알 수 있었다. 



아이게게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글로써 표현하는 시간이어야 하기에 섣부른 판단이나 형식에 지나치게 얽매여 시작을 그르치지 말아야겠다. 하루아침에 글을 잘 쓰는 비결은 없겠지만 아이와 함께 천천히 기본기를 익혀나가다 보면 분명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다음은 저자가 책을 읽을 때 유념해서 볼 부분으로 엄마와 아이가 평소 해당 내용으로 대화를 나누길 바라는 부분이다. 


1. 첫머리부터 참신하게 쓴다.

2.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소개한다.

3. 결론에 자신의 주장이 분명해야 한다.

4. 글씨에 정성이 있어야 하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틀리지 않아야 한다.

5. 글쓰기 전과 쓰고 나서의 내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드러나야 한다.

6. 앞으로의 구체적 실천 방향이 담겨야 한다.


위의 내용에 유념해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누며 보내는 시간 자체만으로도 아이와의 공감을 크게 일으킬 것이며, 나아가 우리가 그리도 바라는 좋은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역량 가득한 아이로 성장할 것이라 확신한다. 친절한 가이드를 마주하고 나니 글씨기가 그리 힘겹지만은 않게 느껴진다. 나부터 실천하며 아이를 천천히 지도해 나아가야겠다. 





<와우라이프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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