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아이로 자라는
김종순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28년 경력의 독서논술샘이 알려주는 아이의 공부저력을 길러주는 결정적 독서법


한글을 알고는 이제 정말 혼자 잘 읽겠거니 했는데, 웬걸 제대로 읽는건지 항상 의문이 드는 것은 왜일까?

감사하게도 책은 좋아하는데 커갈수록 대충 읽는 느낌을 받고 있다. 제대로 읽는 법을 알게 해주고 싶어 하브르타 관련책도 많이 읽었는데 실천함에 여전히 괴리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전히 원론적이고 여전히 다독만을 강조하는 현상이 주를 이룬다. 정말이지 난 아이가 지금처럼 책을 사랑하고 항상 곁에 두고 지내는 어른으로 성장하길 너무나 간절히 바란다. 그러기 위해선 책을 제대로 읽는 습관이 지금부터 들어야할 것이다. 그렇기에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의 저자이신 김종순 선생님의 책이 출간되자 너무나 기뻤다. 현장에 계신 선생님만큼 속시원히 가르쳐주시는 분들도 없고 해서 책에 대한 기대가 무척 컸다.




저자는 28년간 초등에서 대입까지 독서논술 전 분야를 가르쳐 온 독서논술의 대가다. 그는 이 책에서 책을 읽고 깊게 생각하는 '하브루타 독서법'의 원리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며 겪었던 사례를 토대로 이야기가 전개되기에 읽으면서 다수의 독자는 다 내 고민인데 어찌 이리 콕 찍어 알려주시나 싶을 것이다. 차례 자체도 워낙 세세히 기제되어 있어 당장 궁금한 부분부터 찾아 읽고 도움을 받아도 좋을 것이다. 가장 많이 걱정하는 스마트폰과 게임에서 내 아이 구해내는 방법, 아이가 책을 좋아하지 않아 고민인 경우의 처방, 독해력이 떨어지는 경우 등 정말 현실 반영된 고민거리들이 즐비하게 안내되고 있다. 저자가 강조하는 독서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며 메타인지를 높이는 낭독과 셀프테스트, 독서 습관을 만드는 3가지 방법 등은 아주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 



책 전반에 걸쳐 가장 기억에 남은 '1분 말하기의 놀라운 효과' 아직 엘라가 어리지만 조금씩 적용해 반드시 시도해 보겠다 다짐했다. 그리고 제일 어렵다 생각되었던 질문 놀이!!! 그런데 너무 현실적인 이야기라 유용하게도 책을 옆에두고 그때그때 상황이 닥칠 때 바로바로 꺼내 읽으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하브루타 독서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한 마지막 장. 책을 토대로 직접 질문하는 예시를 두고 있어 아이와 책을 읽으며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비록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간 고민였던 하브루타에 대해 많은 부분이 해소되어 엄마표로도 충분히 즐거운 하브루타 독서를 진행할 수 있을 거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 워낙에 엉뚱한 질문도 많이 하는 나라서 그런지 책에 소개된 내용을 아이에게 툭툭 던져도 이상하게 바라보지 않고 성심껏 대답해 주고 오히려 즐거워하는 것을 보며 아~ 이렇게 즐기면 되는구나 싶었다. 드디어 그리도 바라던 아이와 함께 책읽는 일상이 머지않아 자리잡힐 것으로 보인다. 




<동양북스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