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여, 일어나라 - 교사의 관심과 열정이 주일학교를 살린다!
최윤식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저는 기독교교육을 전공한, 교회교육에 나름 관심을 가지고 사는 두 아이의 엄마입니다. 그리고 교회교역자(전도사)의 아내이기도 합니다. 신년교사교육을 위해 어떤 주제로 교사(교육)들과 나눌까? 고민하던 차에 좋은 책 한권을 만났습니다. (청년부 다시 세우기)책에서 만났던 최윤식 목사님(기독교 미래학자)의 저서를 또 한번 새롭게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교회교육의 과거를 둘러보고,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계획하면서 보다 나은 교회교육을 위해 행동지침을 얻을 수 있었던 기회였죠.

   두 아이를 하나님의 말씀대로 양육하려고 애쓰다가 부딪쳤던 문제들, 고민들 속에서 기도하면서 얻은 답은 ..해결책은 바로 성경이었습니다. 그리고 신앙의 모델로써  엄마노릇을 제대로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아이들을 키워야하는거야.!'라고 했던 다짐을 더욱 견고하게 세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신앙, 비전, 믿음을 더욱 견고하게 아이들을 양육하여 세상이 감당 못하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키워보자는 저자의 외침이 참.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

 

저자는 1. 끝없이 추락하는 교회교육

          2. 교사여, 일어나라

          3. 교사여, 아이들과 먹고 마셔라!

          4. 교회 교육의 가치를 회복하자!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 끝없이 추락하는 교회교육

   저자는 교회 전체 구성원이 심각하게 빠르게 고령화, 저출산 되는 우리 사회의 현상을 말하면서 사역자조차 포기해 버린 교육부서가 되었음을 심각한 교회교육 현장을 고발하듯 이야기 꺼내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을 양성할 준비를 하고 있지 못한 우리 교회교육의 현실과 교회 사역의 씨를 말리고 있는 우리의 태도 등 안타까운 주일학교 교육부서들의 현실을 토로하면서 교회교육의 공멸이 현실화될 날이 머지 않았음을 말하면서 대안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2.  교사여, 일어나라

  대안에 앞서, 현재 게으른 (계산적인) 교사를 진단합니다. 첫째, 주님을 대하는 사심 가득한 교사   둘째,고통, 고난의의미조차 모르고 (십자가의 용서의 사랑)을 모른 채 사역에 뛰어드는 교사 .   셋째, 부활 뒤의 영광을 모르는 교사. 이런 교사이면 안된다. 조그만 시험에도 교회사역을 내팽개쳐 버리려는 교사에게 "교사란, 십자가를 지고가야 고귀한 직분을 감당 할 수 있다." "사랑과 용서의 계명을 가슴에 품고 아이들에게 실천하는 교사가 되라."라고 말합니다.   

   아이들을 살려보고자 하는 교사에게 몇가지 제안을 합니다. 먼저, 엉뚱한 기대(교사를 잘하면 놀라운 축복을 주실꺼야.)를 하거나, 엉뚱한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슨 기대를 갖고 교사를 맡고 있는가? 물음을 던진다. 예수님이 우물가의 여인에게 메세지를 던지시면서 하신 기대= 말씀에 대한 기대, 예배에 대한 기대, 성령에 대한 기대, 생명에 대한 기대를 가진 교사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교사 자신이 생명수 말씀으로 살아나지 않고서는 절대로 아이들을 살릴 수 없음을 "교사 스스로 변화하여 교사 사역의 행복을 회복하라"고 말합니다. 은밀한 죄악을 통곡하고 회개할 때 비로소 생명수를 마실 수 있음을. 그래서 얻은 기쁨으로 숨길 수 없는 기쁨(새로운 열정과 믿음이 생겨나는 기쁨)을 전하라고 말합니다. 

   

   

3. 교사여, 아이들과 먹고 마셔라!

  또 하나의 제안으로, 저자는 교사를 행복하지 못하게 하는 마음의 근심을 물리치기를 당부한다. 영원의 세계의 약속을 믿는것, 우리가 거할 처소를 예비하로 가신것, 성령을 보내주신 것, 주님이 분명히 다시 오시는 것에 대한 믿음의 확신을 가질 때, 근심을 물리 칠 수 있다. 그리고 먹는 사역으로 아이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당부한다. 행동으로 표현하는 사랑이야 말로 아이들을 움직 일 수 있다. 그리고 마음 속에 숨겨진 보물을 나누어주면서 진정한 교사의 모습(긍휼)을 보이라라고 한다.

 

4. 교회 교육의 가치를 회복하자!  

    교회교육을 제대로 하기만 해보자. 세상에서 탐낼 만한 특급 인재로 충분히 양육해 낼 수있다. 역대 연봉자(성공자)들이 뽑은 열가지 마인드(중요한 요소)를 신념, 신용, 변화지향, 집중력, 의욕, 목표의식, 끈기, 긍정적태도, 낙관주의, 자신감 등으로 열거할 수 있다고 한다. 주목할만한 것은 바로 교회 교육 속에 다 있다는 점이다. 성경, 비전, 믿음을 통해 10가지를 얻자!! 교회교육, 교사의 가치를 높이면 되는 것이다.

   철저한 현실인식과 우리의 잠재력과 강점을 확실하게 알고 동시에 살아 계신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와 기적을 믿으며 힘차게 나아가는 교사, 바로 이런 교사라 세상을 변화 시키는 '합리적 낙관론자'이다. 성령의 불을 가슴에 받기 위한 멈춤의 자리에서 기다리자.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위한 아름다운 멈춤! 하나님과 동행하는 교사가 될 수 있다. 이것이 교사가 되는 첫 관문이다.

   세상이 두려워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 첫째, 세상에 들어가 도전적인 태도를 가져야하며, 둘째, 타협하지 아니하고 우리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유혹, 도전을 분별하기. 셋째, 마음을 담대히 하기만하면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싸우실 것임을 확신해야 함. 넷째, 마음속의 적을 이겨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 비전을 제시하는 교사가 가 세상을 살리는 진정한 지도자, 진정한 교사가 될 수 있다. 

 

 

 모든 것을 만족 할 수 는 없다.

단 들것을 들고 뛰는 교사가 되어보자! 행동으로 옭여햐 하는 가장 우선적인 일은 바로 교회 안에서 단 한 명의 아이라도 다시 붙들고 '하나님의 사람을 세우는 사역'을 시작하는 것이다. 작은 것이라도 행동하는 지도자가 되라고 마지막 당부 한다.

 

 

 교사의 관심과 열정이 주일학교를 살릴 수만 있다=  나의 관심과 열정으로 가정안에서 우리 아이들을 살릴 수 있다. 

교사인 내가 엄마인 내가 포기하면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 교회 아이들을 살리는 길, 내 아이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양육하는 길을 가야겠다. 욕심과 혈기로 아이들을 훈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 주신 사랑의 권위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양육하는 엄마이고 싶다. 우리 교회 아이들 모두를 내 아이처럼 품을 수 있는 그런 사모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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