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 임유정의 말더듬 교정 트레이닝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더듬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본적은 없지만 상대방한테 말을 할때 좀 더 정확하게, 잘 들리는 발음으로 ㅡ 말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요즘! 고민해줄 책을 찾게 되었어요.



바로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라는 책인데요. 연습할 수 있는 내용도 충분하고,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를 통해서 스피치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더라구요.



어렸을땐 말더듬을 가진 친구들이 책 읽는걸 보면서 왜 저렇게 말하지 ? 라는 생각을 종종 가지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어린나이엔 정말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말더음의 유형이 먼저 나오는데요. 세가지 유형이고 말더듬의 발생 원인에 따라 기술적, 심리적으로 나뉜다는게 놀라웠어요.


또한 트레이닝을 하면 충분히 교정될 수 있다고 해서 저도 몇번 따라해봤는데 좋더라구요. 일단 말더듬을 한다고 해서 주눅들고 말을 안하면 트레이닝을 하는 의미가 없으니 집에서라도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하는게 좋겠더라구요!

자 그럼 7일 말더듬 트레이닝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효과적인 방법은 비포영상을 촬영해보고 숨을 연습해야 한대요. 그리고 말더듬을 하는 자신을 인정하고 자기 자신에게 따뜻함을 제공하자 라는 말이 와닿았어요. 저두 어쩔때 말이 안나오는경우에 왜 못하지 .. 라고 스스로 비난도 하는데 연습을 조금씩 하면서 고쳐보려고 해요

중간중간 큐알코트를 찍어 유튜브 영상도 보면서 하고 무료 강의도 들을 수 있으니 참 좋더라구요.

또한 책 중간마다 트레이닝을 하는 기록을 남길 수 있어서 7일 트레이닝을 하는 의미도 담을 수 있다는점이 좋았어요~~


바르미 연습법은 발음교정기로 발음과 호흡 연습 효과를 올려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품인데요. 바르미가 없다면 나무젓가락으로 사용해도 된대요. 특히나

음절마다 / 표시가 있어서 구절을 나눠져 있어서 연습하기 편했고 강의를 보면서 따라해보니 호흡법도 자세하게 익힐 수 있었어요!

모음. 자음 우리가 알고 있던 발음인데 막상 모음만 따로 때어 읽는게 쉽지 않더라구요. 입 주변 근육으 시원해질 정도로 입을 크게 벌려야 한대요!


중간중간 호흡법과 함께 연습하는 방법이 나오는데요. 저는 5일차 목차가 와닿더라구요. 말의 속도을 천천히 하라 라는 부분인데요.


저도 말을 하다가 숨이 차거나 급하게 말하고 있다 라고 느끼는 부분이 있어서 말하는 사람도 힘들고 듣고 있는 사람도 힘들겠구나 라는 생각을 종종 한적이 있었어요.


말하는 중간에 쉬지 않는다면 숨이 차고 호흡도 가빠져서 말을 더듬게 된다고 해요. 불안해보이고 전달력도 떨어진다고 하니 이부분은 특히나 고쳐야겠어요.

이렇게 문장에 / 표시가 있어서 연습하기 좋더라구요!!

연습이 충분히 되었다면 프라서디 연습법도 좋은것 같아요. 프라서디는 운율이라는 뜻인데. 문장을 말할 때 강약을 넣어 강조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명확히 드러내는 것을 말하고, 문장의 어느 부분에 강한 프라서디릉 넣어주느냐에 따라 메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꼭 연습해보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마지막 트레이닝은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시도하라 인데요.

종종 누군가 동영상을 찍은 내 모습을 볼때 말이 너무 빠르다 생각한적이 있는데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책을 보면서 연습해보니 어느 부분을 고쳐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자기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를 갖고 충분한 말하기 연습도 필요하고. 꼭 말더듬이 있어서 트레이닝을 한다기 보다 내가 하는 말의 전달력을 높이고자 할 때도 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 되는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