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수업에서 온라인 학급 운영까지 포스트 코로나 교육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1
손지선 외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혼란의 1년이자 변화의 1년이기도 했다. 

실천 사례편을 모은 2권의 예약 판매 소식을 듣고 반가워 다시 한번 이 책을 가볍게 훑어보았다.

이 책은 온라인 수업의 현실과 한계에 살짝 부딪쳤을 때 읽으며 많은 도움을 받았던 책이다.

이론이나 주장 위주의 책들과 달리 온라인수업을 고민하고 노력한 젊은 선생님들의 모습을 보며 도움도 받고 자극도 받았다. 

물론 내가 속한 학교의 현실은 이 책 속 현장들의 모습과 다른 게 더 많아 씁쓸해지기도 하지만, 이런 교사들의 노력 덕분에 대한민국 교육도 조금씩 달라지지 않을까.  




"위기는 사람을 강하게 만듭니다. 위기를 극복하려면 익숙한 것들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하고 필요한 정보를 학습하며 기술을 습득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온라인 개학은 교사들에게 예방접종과 같은 경험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사회는 앞으로 빠르게 변해갈 것이고 기술의 발전은 대중의 상상을 뛰어넘을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교육의 바람직한 형태, 수업과 학교의 존재 이유, 교사의 역할 등을 묻는 날카로운 질문을 피해갈 수 없을 것입니다."

- P2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