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떠보니 메타버스 마스터 (2022 세종도서 학술부문) -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가이드 눈 떠보니 메타버스
최재용.진성민 지음 / 광문각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뉴스를 시청하다가 메타버스에 대해 보도하는 것을 보았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해서 모임을 갖거나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것이 어려워진 시대에 어느 대학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신입생 환영회를 하고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학교 축제도 연다고 했다. 그리고 메타버스를 통한 학교 축제나 오리엔테이션 등을 참석했던 학생들의 인터뷰가 뒤이어 나왔는데 그들이 말하길 학교에 입학했지만 학교 구석구석을 모두 다녀본 것이 아니었는데 메타버스를 통해 가보지 않은 곳을 가본 듯이 다 들여다보고 설명을 들어서 좋았다고 했다.



나는 물론 그 뉴스를 보기 이전에도 메타버스가 요즘 열풍이라는 얘길 들었었다. 그만큼 유명했으니.. 그러나 변해가는 세상에 새로운 것은 너무나 많아서 그 중에 하나인가보다, 나는 모르고 살아도 되겠지, 우리 애들이나 알면 되지... 이랬더랬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적응하는 것이 슬슬 귀찮아진 나는 어쩌면 나 스스로가 나를 더 시대에 뒤쳐지는 사람으로 몰아갔던 게 아니었나 싶다. 암튼 그렇게 관심이 없던 메타버스에 대해 그 뉴스보도를 본 후 관심이 생겼다.



우리집 아이들도 학교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배웠고 그것을 활용하여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것을 어떻게 접목시키면 좋을지를 연구해 보라는 과제도 받았다는 얘길 그즈음 했었다. 그리고 그 영상이 대단히 인상깊었다며 내게도 보라고 권해주었다.



그래서 호기심이 생겨서 읽어보게 된 책이 이 책이다. "눈 떠보니 메타버스 마스터"



이 책은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가이드 북이다.



그 중에서도 이프랜트(ifland), 제페토(ZEPETO), 게더타운(Gather.town) 활용법을 낱낱히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미래학회 추천도서이자, 클린콘텐츠 국민운동본브 추천도서이며, AI PLUS 피지컬 컴퓨팅 교사 연구회 추천도서라고 책 표지에 당당히 적혀 있다. 어렵게 써 있을까봐 겁먹었는데 이 책은 메타버스를 이용하는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실용서라고 할 수 있다. 첫걸음부터 책을 펼쳐 따라하기만 하면 되도록 화면 하나하나를 소상히 보여주며 설명한다. 메타버스에 관한 이론서가 아닌 것이 가장 맘에 들었다. 책 제목처럼 이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어느새 메타버스 마스터가 될 것 같은 그런 책이다. 책을 전부 이프랜드와 제페토 그리고 게더타운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것에 할애하고 있는데 이프랜드 사용법 동영상, 빌드잇 바다 꾸미기 동영상, 게더타운 회원가입 및 캐릭터 설정 동영상, 게더타운 맵메이커로 상담실 만들기 동영상 등으로 바로가기 할 수 있는 QR코드도 제공된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메타(Meta)라는 가상.초월의 의미와 유니버스(Universe)라는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단어의 합성어가 메타버스이다. 국내에서 주로 활용되는 이프랜드, 네이버 제페토, 게더타운 위주로 이 책에서는 활용법을 알려주는 것이고.



그러고보니 주제에서 벗어난 이야기이지만 최근에 페이스북이 이름을 메타로 바꾸었다는 얘길 들었는데 페이스북도 미래를 내다보며 새 변화에 발맞추려는 의도로 그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모두 3장으로 되어 있고 1장은 메타버스의 이해와 활용 사례에 대해 말하며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활용 사례를 말하고 있다. 2장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가이드가 나오는데 여기서 본격적으로 이프랜트, 제페토, 게더타운에 대한 내용이 가득하다. 3장에서는 간단히 이프랜트, 제페토, 게더타운의 활용 제안을 말하고 있어서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자 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큰 도움이 될 책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