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하고 찬란한 고대 로마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1
버지니아 L. 캠벨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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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박물관에 가면 깨어진 밥그릇들(?)이 유리로 된 진열장 안에 모셔져 있고, 어느어느 시대의 유물이며 출토된 곳은 어디라는 깨알같은 글씨로 된 설명과 함께, 내 눈에는 낡고 부서져 거저 줘도 안 갖고 싶은 것들이 박물관을 가득 채우고 있어서 박물관은 참 지루한 곳이었다.

그러다가 성인이 되어 아이들을 데리고 가본 박물관은 그제야 보니 굉장히 흥미로운 곳이었다.

아이들에게는 재미없고, 걷느라 다리만 아픈 곳인듯 싶었지만.

아무튼 내가 비록 보는 눈이 없고 아는 바가 없어 박물관에 가서도 보고 느끼는 것이 보잘것 없긴하나 나는 박물관을 좋아한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다.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위대하고 찬란한 고대 로마.

이 시리즈로 고대 그리스, 고대 이집트, 그리고 바이킹이 있다한다. 다 보고 싶다.

사실 박물관에 가도 방대한 자료와 유물을 찬찬히 다 살필 겨를은 없어서 늘 훑다시피하고 돌아오는 때가 많아서 이렇게 설명을 듣고 알게되면 박물관을 직접 간 것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고 다음에 박물관을 찾게 되었을 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알고보면 감동도 더 커질 것 같고.

이 책에 소개된 고대 로마 유물들은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것으로 연대순으로 구분하여 네 장으로 나누어 설명해준다.

초기 이탈리아, 왕들의 시대, 공화국, 초기 제국과 후기 제국이라는 제목을 붙여서.

유물을 통해  지금으로부터 시간적 공간적으로 먼, 과거의 고대 로마인들의 삶이 어떠했는지도 알 수 있고 로마 제국의 다양한 모습들을 엿볼 수 있다. 유물이 얼마나 중요한 자료가 되는지도 느낄 수 있었다.

한 가지, 직접 가 보는 것이 아닌 경우에 미술품이나 유물의 크기가 짐작이 잘 안되때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유물 사진 옆에 손바닥 모양이 함께 있어서 손바닥을 기준으로 유물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게 해놓았다.

유물의 크기가 아주 큰 경우엔 사람 모양을 넣어 손바닥 대신 가늠할 잣대로 쓸 수 있게 소개하고 있고.

유물을 통해 역사와 문화 풍습 등을 알 수 있었는데 기원전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2700여년 전의 그들이 쓰던 장신구며 문양이 섬세하고 때로는 화려하여 놀라웠다.

아주 다양한 유물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 하나하나가 다 다른 종류의 유물들이라서 보는 재미가 있었다.

그중에는 현대의 스위스 아미 나이프 처럼 생긴 연장도 있었는데 반갑다고 해야할지 21세기가 된 지금 엄청 발전된 세상에 산다고 여겼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걸 알게되었다고 해야할지.. 주발이나 그릇에 새겨진 그림을 보며 종교의 영향과 확산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고 숟가락이나 인장 반지에도 새겨져 있어 세공기술과 그들의 종교를 알 수도 있었다.

소개하고 있는 유물마다 언제쯤 쓰던 것인지, 무엇으로 만든 것인지, 어디서 찾았고 현재는 어디에 소장하고 있고 크기는 얼마나 되는지가 쓰여있어서 좋았다.

시대순으로 나와있지만 백과사전 보듯 아무데나 펼쳐 보아도 문제 없는 책이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 쓰는 것들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생각해보게 되고 나는 재주가 없지만 생활용품을 만드는 사람이나 예술가들은 이런걸 보다보면 영향을 받거나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유물중에는 심지어 베수비오 화산이 폭발했을 때 오븐에서 구워지고 있다가 그대로 탄화되어 보존된 빵도 있었는데 이런 빵 하나를 통해서도 알게되는 게 많아서 놀랍기도 했다. 빵집이 있었고 제빵사의 이름이 찍혀있고 돈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살 수 있는 밀가루의 품질이 달라진다는것도 알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며 우리가 남기게 될 유산은 무엇이어야 할까에 대해서, 그리고 가치있는 유산을 잘 보존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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