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콜로케이션 활용 사전 - 자연스러운 단어 연결을 위한
이창수 지음 / 넥서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회화 콜로케이션 활용사전 
이창수 지음
넥서스 

 

#콜로케이션이란?

스스로가 영어 중급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이 말은 한번 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한국 뜻 "연어"  언어 내에서 특정한 뜻을 나타낼 때 흔히 함께 쓰이는 단어들의 결합 

 

 

 Collocations

co-함께 , locate -위치하다 : 함께 짝을 이뤄 사용되는 조합

 

흔히 말해 문법 처럼 기본 원리와 원칙만 익혀서 응용할 수 없기에, 비원어민인 우리는 그 콜로케이션 조합을 일일이, 개별적으로 익혀야 한다.

방대한 콜로케이션을 익히기에는 지레 겁부터 먹게 되어 포기하기 일 수인 우리들에게

효율성과과 실용성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바로 이 "콜로케이션 활용사전"이다.

 


 

#콜로케이션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우리말에도 한 단어가 한가지의 뜻 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여러 다른 뜻을 가진다.

break라는 단어를 보자. 깨지다, 깨뜨리다,부러지다 라고만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거이다.

하지만 단순히 이 뜻만 알고서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에 많은 제약과 제한이 있다.

 

The weather breaks. 라는 문장을 보자. 날씨가 깨진다? 날씨가 부러진다?

여기서 break는 '어떤 날씨가 계속되는 패턴이 깨지다"라는 관용적 표현이 있다.

예를 들어 '무더웠던 여름날씨가 한풀 꺾이고, 좋아졌다, 날씨가 풀렸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문인 break bread " 빵을 부수다? 방을 깨뜨리다?가 아니다.

이 뒷 배경에는 성격에서 예수가 제자들과 식사를 하며 빵을 잘 라 나눠 주는 장면. 그 당시 빵은 매우 딱딱해서 tear(뜯다) 대신에 break(부러뜨리다)를 써서, 이것에서 유래가 된 것이다.

즉, 이 표현은 '(다른 사람과) 식사를 같이 하다'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이처럼 한 문장에서 각각의 단어의 뜻은 모두 알지만, 그 문장이 말하고 자 하는 의도와 의미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는 우리가 관용표현으로 사용하는 collocation에 무지하다는 뜻이다.

 

영어가 모국어인 나라에서 자연스럽게 획득한 원어민과 영어를 학습으로 공부하며 자란 우리들과의 차이점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42개의 필수 동사 ( 실생활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동사 )를 기점으로 효율적,실용적으로 공부하여야 한다.

 


 

#내가 이 책을 강추하는 이유

-직관적 : 그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은 책일지라도, 눈에 띄지 않는 구성에, 수 많은 정보는 오히려 내 머리속의 과부하되어 쉽게 읽히지 않는다. 각 필수동사의 핵심적인 표현을 큰 글씨체와, 다른 색깔로 구별한 점이 마음에 든다.

 

-실생활 예문 :미드에서 나올 법한, 실생활 예문들. 회사 직장인, 살림하는 가정주부들, 이웃과의 대화 등 다양한 사람들이 쓸 수 있는 예시들.

 

-콩글리쉬: 한국말을 곧이 곧 대로 영작하여 만들어진 어색한 콩글리쉬 콜로케이션도 추가적으로 알려준다.

어색한 콜로케이션과 비교하여 원어민이 현지에서 쓰는 관용적표현을 비교대상으로 보여줌으로서 공부의 이해를 도와준다.


 

지은이 : 이창수

뜻만 전달되는 한국식 직역 영어가 아닌, 실제 원어민이 사용하는 영어를 알려주는 이창수 교수님.

이미 그의 다른 서적들을 읽어보았기에, 그 표현력이 원어민과의 자연스러운 대화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는지 몸소 익혔다.

 

이러한 영어표현력에 대한 공부를 한국 중고등학교에도 꼭도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서평을 끝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