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생 공부법은 당신과 다르다
류쉬안 지음, 원녕경 옮김 / 다연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드생 공부법은 당신과 다르다


작가: 류시안

출판사: 다연



엉덩이만 의자에 오래 붙어 앉아있는다고 성적이 다 좋을까? 내 자신 스스로의 경험과 더불어 주변 친구 중 유난히 공부하는데 시간을

오랫동안 할애하는 내 친구 "최모양" 그녀의 엉덩이힘은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했다.

시중에 여러가지 공부 법에 대한 책이 나와있다. 대한민국의 최고가 아닌 전세계에서 누구나 아는 소위 랭킹 1위의 대학 하버드!

하버드 학사를 거쳐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거친 저자. 그는 학년 초 공부에만 매진하며 시간과 쫏기는 그와 달리 공부 뿐 아니라 학교내 육상팀 선수로서 활동하면서도 우수한 성적을 받는 그의 룸메이트에게 큰 충격과 더불어 자극을 받는다.

그리고 그의 룸메이트 조를 비롯한 공부의 신들이 하는 효율적인 공부법에 대해 파헤친다.

책은 총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있으며, 그 중 몇가지만 말해 보겠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공부한 지 1 시간이 지나면 약 50%내용을 잊어버리고, 하루가 지나면 70% 상당을 잊어버린다고 한다.

망각 곡선에 대항하는 : 시간차 인출

"우리가 어떤 기억을 끄집어 내려 할 때 그 과정 자체가 두뇌의 힘을 키워준다고 한다."

정기 적으로 시간차 인출법을 활용해 자가 점검하는 것이야 말로 효과적인 기억 법이다.




최강 필기법 -코넬식 노트 필기법


: 수업시간에 늘 있는 필기의 여왕(왕)들이 있다. 선생님 수업을 토씨하나 안틀리고 주구장창 다 적은 친구들. 모든 내용을 다 적어가느라 정작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것은 어렵고, 또한 내가 기록을 다 했으니 전부 다 익힌거라고 생각하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과학적으로 필기하는 " 코넬식 노트 필기법 "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3개의 영역과 5단계로 대표되는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기록하는 작업에서 생각을 다듬고, 다시 전체를 요약을 하기에 점진적 심화 학습법이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망각이 생길 때 마다 인출을 시켜주는 방법이라

망각에 대항할 수 도 있고, 요약해둔 필기법으로 인해 방대한 양의 지식을 다 공부할 필요 없이 핵심만 바라볼 수 있어 시간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최강의 문해력을 위한 SQ3R 독서법



1단계: Survey (훑어보기) 2단계 Question ( 질문하기 ) 3단계 Read ( 읽기 ) 4단계 : 되새기기 (Recall ) 5단계 : 복습하기 ( Review )


자기 말로 바꿔 말하는 능력 -파인만 학습법


다른 사람을 가르친다고 가정하면서 설명해 보는 것. 

이 때 주의점은 교재에 적힌 내용을 그대로 구술하지 말고 " 자기 말로 바꿔 설명해야 한다는 것" 이다. 사실 재작년 기초가 부족한 고등학생 수험생에게 영어를 가르쳤을 때, 내가 썼던 방법이기도 하다.


정말로 학생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role play를 제안하며 나는 학생이 되고, 수험생이 과외 선생이 되어서 역으로

설명하는 수업을 한 적이 있었다. 처음에는 나의 학생은 이런 수업 방식을 당황하였지만, 그 후 집에서도 스스로 화이트보드에 가상의 학생들을 인형으로 두고 설명하는 식으로 하니 집중도 더 잘되고, 성적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다.



기억 형성의 3단계


부호화 --> 저장 ---> 인출


뇌에서 정보를 기록할 때, 우리는 부호화- 저장-인출 이라는 세 가지 기록의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특히 많은 수험생 엄마들은 input 과 output 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저장: 이미지 기억법! 우리의 두뇌는 이미지 메모리를 선호하는 것!

한 광고회사에서 그 회사의 전화번호를 단순히 번호만 나열해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핸드폰 패드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손가락으로 패드에 있는 번호를 누르는 이미지까지 함께 보여주었던 것이 기억난다. 실제로 사람들은 시각적으로 이미지화 하였을 때 더 뇌에 자극이 많이 되고

오래 기억한다고 한다.


그 밖의 " 단위 기억법, 줄임말과 언어유희 " 등을 통해서, 단순 (소위 무식하게 ) 암기 하지 않고, 내가 기억해 낼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서

머리속에 저장 시키는 방법이다.



중학교 수업때 배운 " 모스 굳기도 "는 이런 법칙으로 저장하였기에 25년이 훌쩍 넘은 지금도 기억하고 있다.

("활" 잘 쏘는 " 석방형" 이 "인정" 없는 "석황"을 "강금"하였다. "활"석, "석"고, "방"해석, "형"석. 혹시 이렇게 나처럼 배운 사람들 있는가? )


이러한 언어유희 등과 줄임말 덕분에 난 10여년전 입사한 외국계 항공사에서 비행기 안 내부의 많은 장비들을 빠르게 이미지화 시켜 외울 수 있었다. (당시, 비행기안에 어느 장소에 Smoke hood, Infant life seat belt, jacket, Loud Hailer (메가폰)등등 각 equipment의 숫자와 장소를

외우는 시험을 치곤 했었다. 지금은 이런 시험이 없어졌다고 하지만 당시에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트레이닝에 낙오되 승무원을 할 수 없기에

죽기살기로 했어야 했다.) 생소한 이 모든 장비들의 숫자와 장소를 외울 때 내가 했던 방법이 줌임말과 스토리를 이용해서 외운 것이다.




챕터 9에 나오는 감정 통제력


감정관리를 못하면 학습능력이 무너진다. 감정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하나의 시스템이다.

부정적인 감정을 대처하는 방법부터 시험 또는 발표 전 불안한 감정을 마주하는 법등에 대해 나와있다.

모두에게 하루는 24시간이다. 누구에게다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을까?




☞한정된 시간에 최고의 학습 효과를 보고 싶은 사람들

☞육퇴 전까지는 아무것도 못하고 바쁜 육아맘들

☞이것저것 많은 것을 하고 있는 분주한 N잡러들

☞다양한 취미를 하고 있는 취미부자들

☞각종 자격증을 따느라 바쁜 취준생들

☞인사고과 신경쓰며 일에 치여 지친 모든 직딩들

☞그리고 오늘도 수능을 위해 달려가는 모든 수험생들



끊임없이 업데이트 되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평생 학습해야 하는

 "평생학습자인 당신"에게

꼭 여러번 읽어보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를 바란다.






#하버드생공부법은당신과다르다#류쉬안#다연#도서출판다연#책#신간#자기계발#책추천#공부#공부법#성공#하버드

#미국대학교#대학교랭킹#대학교순위#책추천#직딩책추천#수험생추천#유정민서평#Alishabookreivew#서평단#유정민책리뷰#Alisha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