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 현실 편 : 역사 / 경제 / 정치 / 사회 / 윤리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개정판) 1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안타깝게도(?)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을 먼저 읽었다.

정말 좋은 내용인 것은 알았지만, "넓고 얕다(?)"에 대한 의문이 들었던 것이 사실이다.


힘겹게 지대넓얕0을 다 읽고, 1권을 읽게 되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순간순간 감탄사를 내뱉을 수밖에 없었다.

특히, 이 책의 순서는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작가님이 '이 책을 읽는 방법'이라는 코너를 따로 만들어 순서대로 읽으라고 이야기 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작가님이 순서까지도 깊이 고민해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대학교에서 '교양과목'이라는 명목하에, 여러 가지 강의를 듣도록 한다.

나는 그런 과목들을 수강하면서도 '이걸 안다고 교양이 생기나?'라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이것이 교양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양은 클래식을 들으며 우아하게 차를 마시는 그 무엇이 아니다.

교양과 인문학은 단적으로 말해서 넓고 얕은 지식을 의미한다.

이 지식이 우리를 심오한 어른들의 대화 놀이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1

.

나는 이제야 교양의 세계에 첫 발을 디딘 셈이다.

학교 공부를 하면, 여러 가지의 과목이 나누어져 있다. 국어, 수학, 영어, 역사, 사회, 과학, 등등

물론 이 책에서 모든 과목들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각각 따로 알고 있던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의 과목들이

살아 숨 쉬며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각 장이 끝났을 때는 그 내용들을 정리해 줌으로써, 다음 장으로 들어가 새로운 지식의 탐험에

대비할 수도 있게 도와준다는 점이 나에게 더욱더 '강의를 듣는 것'처럼 느껴졌던 것 같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넓고 얕은 지식'은 그냥 잡지식이라고 생각했다.

'못을 잘 박는 방법' 과 같은 생활에서 가끔 필요한 지식이라고 생각했는데,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자라면서, 누구보다 가까이에 있는 북한으로 인해

'공산주의'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나도 모르게 감정을 이입해 생각했던 것 같다.

공산주의는 실패했지만, 공산주의는 나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이제는 안다.

(절대로 공산주의를 찬양하거나 공산주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또한, 북한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파시즘에 더 가깝다. 이에 대한 내용을 책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학생에서 졸업한 이후, 책을 읽을 때 이제는 밑줄을 치고 반복해서 암기하며 책을 읽은 적은

많지 않다. 책을 읽으면서 '아 맞아'라는 생각을 하고 뒤돌아보면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이 책은 '밑줄을 치고 암기'하거나 '여러 번 반복해서 읽음'으로서책 속에 나온 내용들을 내 지식의 창고에 보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책에 나온 중요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본다.


역사- 생산수단의 소유 여부에 따라서 계급이 생겨났다. 생산수단은 시대에 따라 토지, 장원, 공장과 자본으로 변화했다. 근대화 현대는 자본주의(공급 과잉)의 역사이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대공황 그리고 전쟁을 일으켰다.

경제-시장과 정부. 시장은 자유로운 거래, 정부는 세금의 부과이다.

정부의 시장 참여는 세금을 부과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부의 시장 참여 정도에 따라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공산주의로 나뉜다. (앞에서 나온 역사로 인해 정부의 시장 참여도가 변경된 것)

정치-정치는 경제체제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

사회-개인과 사회 누가 더 중요한가. 이기주의-개인주의-집단주의-전체주의

윤리-어떤 윤리적 판단이 옳은가 의무론(종교인), 목적론(안중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