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섬, 설화 탐험 진짜진짜 공부돼요 20
김이삭.최봄 지음, 이정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는 많은 섬이 있어요. 하지만 섬을 여행해본 경험은 많이 없는것 같아요.

아이들의 섬에 대한 호기심은 참으로 큰데 말이예요.

옛날이야기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관심많은 섬에 관한 설화라니 더욱더 재미를 더해줄것만 같아요~

<우리 섬, 설화 탐험> 책에서는 제주도, 거제도, 진도, 강화도, 남해도, 안면도, 영종도, 완도, 울릉도, 돌산도, 거금도, 지도, 창선도, 백령도, 압해도, 자은도, 묘당도 등 17개의 섬의 크기 순서대로, 섬에서 전해 오는 설화를 동시와 동화로 나타내고 있어요. 가보진 못했어도 들어 본 섬은 많이 있더라구요~


강화도에는 단군왕검의 개국 설화가 있지요?

책속의 섬 강화도 편에도 단군왕검에 관한 설화가 나와있어요.

하늘의 신 환인의 아들 환웅은 인간세상을 궁금해 했어요. 그러다 어느날 환인에게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가서 함꼐 지내고 싶다고 말해요.

환인은 환웅에게 천부인( 청동검, 청동거울, 청동방울) 세 개를 주고, 삼천명의 신하들과 태백산 꼭대기의 신단수로 내려갑니다.

환웅은 그곳에서 곡식, 생명, 질병, 선악 등 여러가지 일을 맡아 다스려요.

그러던 어느날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고 싶다 찾아옵니다.

환웅은 곰과 호랑이에게 햇빛을 보지 않고 쑥과 마늘을 백일동안 먹고 견디면 사람이 될수 있다고 말하고, 곰과 호랑이는 동굴로 들어가요. 하지만 호랑이는 마늘과 쑥을 도저히 먹을수가 없었지요. 결국 며칠만에 포기하고 떠나버리고, 곰은 혼자 마늘과 쑥을 먹으며 견뎌냅니다. 마침내 곰은 사람으로 변하고 여자가 된 곰에게 사람들은 웅녀라고 불러요.

환웅은 웅녀와 혼인하여 웅녀는 아들을 낳고, 그 분이 바로 단군이랍니다. 이후 환웅은 하늘로 올라가고, 단군은 고조선을 세우게 됩니다.

자주 접해본 이야기이긴 한데,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보니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그리고 이야기가 끝나면 섬에 전해지는 설화 뿐 아니라, 섬에 관한 기본 정보와 특산물도 간단히 나타나 있어요.

안면도도 많이 가봤는데, 아이들도 기억하고는 솔밭 많이 있다고 이야기 하더라구요. 꽂지, 방포 해수욕장에 다녀온 이야기도 하구요. 책 속 설화가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처럼 들리니 아이들도 재미있어 하네요.
많은 섬들에 전해 오는 다양한 설화들을 접해볼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어요.

국어활동 4-2 나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

국어활동 5-2 가 01. 문학이 주는 감동

국어활동 5-2 나 07. 인물의 삶 속으로

국어활동 6-1 가 01. 비유적 표현

국어활동 6-1 나 08.책 속의 지혜를 찾아서

국어활동 6-2 나 11. 문학의 향기

<우리 섬, 설화 탐험> 진짜진짜 공부돼요 시리즈는 초등학교 4,5,6 학년 교과 연계로 출간되어 아이들이 읽기에 더욱 좋은것 같아요.

우리 나라 여러 섬들을 이야기 하며 그 섬에 전해오는 옛이야기들들 하며 즐거운 시간 보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