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하늘연못 > 서점에서 한번쯤 읽어볼 만한 오십견 치료법!
신광순 원장의 오십견 완치법
신광순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05년 2월
평점 :
품절


오십견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 책이다. 저자의 오십견 치료법인 장덕 치료법은 (1) 침치료 (2) 약치료 (3) 재활 운동치료로 크게 나뉘는데, 관심이 가지는 구체적인 치료법은 나와있지 않고, 오십견의 원인, 증상과 진단, 그리고 예후에 대해 반복해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처음에는 실망스러운 느낌이 있었다.

그럼에도 오십견의 통증 양상과 환자가 느끼는 고통, 진단에 따른 치료기간의 설정 등은 이해가 부족하던 부분을 명쾌하게 정리해 준 셈이 되어 매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저자의 한의원 홈페이지인 www.50clinic.com에는 30분 가량의 동영상이 있는데, 그 동영상을 보면서 구체적인 치료법도 어느정도 짐작이 되었다. 다음은 짐작이 되는 대체적인 치료내용이다.

(1) 침치료는 건측 취혈이며, 신관에 먼저 놓아 한습을 풀고 경락에 따라 이간(양명경), 액문(소양경), 전곡(태양경)을 선택하여 놓고 동기요법을 실시한다.

(2) 약은 청견탕을 쓰는데, 특별한 것은 아니고 한습과 담어혈을 치는 약인것 같다. 이것은 보편적인 상식에 속하는 것이므로 다양한 처방을 찾을수 있을 것이다. 이사탕이나 소경순기산 등등.

(3) 운동치료는 장덕 한의원에서 개발한 장비를 굳이 이용하지 않더라도 일상적인 물건으로 충분히 대체가능하리라 본다. 예를 들어 김양식 원장님의 [관절 통증의 운동치료법]에 나오는 도르레 및 막대기를 이용한 운동과 동영상에 나오는 내회전, 외회전 운동을 합치면 대체적인 틀이 나오리라고 생각된다.

일반인의 경우 굳이 책을 사지 않더라도 동영상만 보더라도 어느 정도 책 내용을 알 수 있으리라 본다. 어차피 책은 쉽긴 하지만 한의학적인 토대에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치료 사례가 50% 정도를 차지하면서 반복되기 때문에 굳이 살 필요는 없다. 인터넷 동영상과 213-228쪽의 '치료운동과 예방'편만 보더라도 책 내용의 50%는 건진다.

끝으로 이 책은 명실상부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우선 제목은 [오십견 완치법]인데도 치료법이 명확히 기재되어 있지 않고, 두번째로 2달정도의 치료기간을 거쳐 완치시킨다면 기존의 한의원과 별 차이가 없는데 마치 독창적인 치료법인양 과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 예후와 치료과정을 수량화하는 노력과 운동치료가 무척 중요하구나  하는 것 등등 배운 것 역시 많았던 책이었다.

** 참고 오십견과 유사한 질환의 감별(89-108쪽)***

(1) 회전근개 파열 : 앞으로 들기, 옆으로 들기는 힘들지만 뒤로 들기는 된다. 즉, 열중 쉬어가 된다. 옆으로 들기가 가장 힘들고 앞으로 들기도 통증이 심하긴 하지만 올릴 수 있다.  옆으로 들기가 가장 힘들어서, 옆으로 들기를 90도한 상태에서 엄지 손가락을 땅을 향하면 팔이 힘없이 떨어진다.

(2) 목 디스크 : 목을 세우고 있을 때 아프고 누워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 즉, 오십견 환자는 밤에 누워있는 것이 고통스러운데 목디스크 환자는 밤이 편하고 낮에 일할 때 불편하다.  목을 세운 상태에서 움직이면 각도에 따라 어깨, 손가락까지 전기가 흐르듯 찌릿찌릿하게 당긴다.

(3) 어깨 결림: 어깨 관절은 괜찮고 목과 견갑골 내측 및 어깨부위가 뻣뻣하고 당긴다.

** 치료기간의 설정 : 외회전 각도에 따라 (206쪽)**

(1) 외회전 각도 90-120도 : 1- 3개월

(2) 외회전 각도 40-  90도 : 2- 3개월

(3) 외회전 각도 20- 40도 : 2- 4개월

(4) 외회전 각도 0 - 20 도 : 2- 6개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