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는 똑똑한 엄마가 만든다
김현정 지음 / 설렘(SEOLRE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생 아들이 있는데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어떻게 스스로 공부하게 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이 큽니다. 공부를 좋아하지 않기에 최대한 몰입하는 효율적인 공부를 하게 해서 공부시간을 줄여주고 있으나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 줄 수 있는지 너무 막막하고 어려워 이 책에 관심이 갖고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수많은 학생과 두 아이를 자기주도형 아이로 키우면서 깨달은 노하우와 경험을 알려주고, 왜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하고 어떻게 교육해야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할 수 있는지 설명해주어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줍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첫번째는 튼튼한 몸에서 나온다고 하면서 운동 습관과 수면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면서 자기주도학습의 첫 걸음을 내디딜 수 있게 하고, 아이와의 교감방법과 공감하는 법을 알려주어 상황에 맞는 아이와의 대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공부를 왜 해야 하고 진짜 공부는 무엇인지 알 수 있게 아이를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내적 동기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려주어 우리가 생각하고 배울 수 있어 우리가 변화하고 깨닫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방목과 방임의 예시를 들어 방임과 방목의 차이점을 알려주면서 방임을 경계하고, 방임이 아닌 방목을 통해 아이의 자기주도력을 키워 주고 부모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어 좀 더 아이에게 관심을 갖는 큰 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부모와의 여행이 왜 중요한 지에 대한 부분을 알려주는데 제가 시간 부족으로 잘 실천하지 못했던 부분이여서 더욱 마음이 쓰였고 지금이라도 최대한 시간을 많이 내어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고 여행을 통한 의미있는 시간을 갖고 싶어집니다.



자기주도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등 자녀에게 필요한 여러가지 훌륭한 방법들을 소개해 주는데 제게 너무도 필요한 방법들을 알려주어 너무 좋았고 알고도 실천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다시금 상기시키고 배울 수 있어 부모로써 너무 의미있고 소중한 시간되었습니다.



책에서 배운대로 아이의 자기주도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평생 노력하고 공부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고 했는데 쉽지는 않지만 아이가 공부할 때 저도 같이 공부하는 등 달라지는 부모가 되겠다고 다짐을 하게 되었고 이 책을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보면서 다짐이 허사가 되지 않게 노력하게 됩니다. 자기주도습관을 만들어 주고 싶은 부모님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