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의 미스터리 - 왜 자본주의는 서구에서만 성공하는가
에르난도 데 소토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자본주의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싶었고 자본이 무엇인지 자본에 대한 통찰을 하고 싶었는데 이 책이 자본을 제대로 설명해주고 자본안에 숨겨져 있는 미스터리를 분석해 주어 제게 많은 가르침을 줄거라 기대하여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서구를 제외한 많은 국가들이 자본주의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원인을 밝혀내고 그 답이 무엇인지 명쾌한 해답을 줘 우리가 자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자본을 제대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해줍니다.

자본, 정치의식, 미국 경제사 미스터리에 대해 분석하여 우리가 이해하고 깨닫지 못한 점을 인식할 수 있게 하고 가난한 국가들이 간과하고 있는 점이 무엇인지 알려주어 그것들을 해결하면 서구와 같은 자본주의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들에 대해 생각하고 통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러면서 자본주의에 대한 한계를 지적하면서 새로운 방식의 자본주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하고 그 개혁이 이루어지고 가난한 사람들이 자본주의 주인이 되고 동등한 기회를 얻기를 바라면서 지금까지 자본주의에 대한 깊은 사색의 시간을 갖게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자본과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깊은 사고가 부족했는데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뜻 깊은 시간되었고 미시적으로 볼게 아니라 거시적인 관점으로 자본과 자본주의를 이해해야 가난에서 벗어나고 자본주의의 주인으로 우뚝 설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평소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점을 일깨워 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돈만을 생각할게 아니라 자본의 매커니즘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