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 초등학교 수학의 새로운 발견 푸른들녘 교육폴더 9
반은섭 지음 / 푸른들녘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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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해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한 아들이 있어 최대한 사교육없이 아들의 국어와 수학교육을 이끌어 주고 있는데 국어교육은 독서와 받아쓰기를 통해 충분히 익히는데 어려움이 없으나 수학교육은 사고력을 키우는 교육을 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잘 알지 못하여 학습지를 통한 단순 반복 연산을 시키게 되고 초등수준에 맞는 설명이 필요한데 그것을 배워보지 못하여 제가 어렸을 때 배우고 알았던 방법을 아들에게 주입하고 있는 것을 알고 어떻게 하면 사고력을 키우고 초등수준에 맞는 수학 지도를 할 수 있을까 많은 고민있었고 그 방법 배워보고 싶었는데 이 책이 제게 많은 가르침 줄거라 확신하여 이 책 너무도 열심히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 서두에는 싱가포르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수학교사인 저자가 싱가포르와 한국의 수학 교육을 비교하면서 우리나라 수학 교육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어떻게 수학 교육을 해야 하는지 원칙과 철학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어 부모의 역할과 수학교육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또한 초등 수학을 가르칠 수는 있어도 '잘' 가르치기 힘든 이유를 여러가지 사례와 예를 들어 알려주고 수학이 실생활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어떻게 아이들이 수학을 배우고 싶게 만들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세하게 알려주어 많은 도움 되고 저도 수학을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초등 수학 전 과정의 지도 방법을 알려주는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분수와 비율, 도형과 측정, 문장제 문제 등을 소개해 주는데 무작정 외우고 반복 연산을 했던 잘못된 방법을 반성하게 되고 사칙연산의 연관성과 알고리즘의 새로운 발견에 놀라웠고 특히 구구단을 통한 곱셈만을 생각해 왔던 제게 곱셈이 넓이, 부피와 연결된다는 수학적 연결성을 알고 나서 공식만을 외웠던 것이 얼마나 무지했는지 인지하게 되었고 수학의 나선형 과정과 패턴을 이해할 수 있어서 많은 깨달음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역시 사람은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다시 한번 겸손해지고 책에서 알려주신 수학 지도 방법을 아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하기 위해 여러번 반복 습득을 하고 공부하고 더 좋은 지도 방법도 생각해 보는 새로운 발견을 연구하고 싶어졌습니다. 많이 배우고 너무도 뜻깊고 소중한 시간 되었습니다. 초등수학을 가르치고자 하시는 부모님들의 필독서로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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