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 세상 돌아가는 걸 알려주는 사회학자의 생존형 과학 특강
윤석만 지음 / 타인의사유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 교육을 위해서 그리고 저의 개인적인 충격사건에 대한 터닝포인트로 책을 읽기 시작했고 여러 책을 읽으면서 이 세상의 작동 원리가 궁금해졌고 우주와 저라는 존재가 어떻게 탄생하고 무엇이고 제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정말 알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철학을 공부하고 싶어졌고 철학을 공부해보니 철학과 자연과학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 같아서 과학을 또한 공부하고 싶어졌고 과학을 통해 우주에 대해 알고 과학이 발전함으로써 우리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며 이 세상의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고 이 세상을 통찰하고 싶어 이 책을 꼭 읽어 보고 싶었습니다.



저자는 과학의 큰 발전 전환기인 갈릴레이 지동설,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해 관련 영화를 소개해 주고 그 영화에 나오는 미래과학이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에 대해 알려주고 미래에는 가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생각할 수 있게 해주고 우리가 미래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만듭니다. 어려운 과학이론에 대해 우리에게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과학이론만 소개하는 것이 아닌 그 이론의 사회적인 관점에 대해 설명해 주고 블랙홀과 상대성이론에 대한 설명은 우주에 대해 제가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우주에 대해 더 알고 싶게 합니다.



모든 쳅터마다 관련 영화를 소개해 주어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그 영화에 나온 과학기술과 스토리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었고 완전 허구가 아닌 미래에는 충분히 만들수 있는 과학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자칫 지루할 수 있는 과학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알려줍니다.



역시 우리 미래의 큰 이슈인 인공지능과 전염병, 생명 연장의 과학에 대해 분석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제가 이 내용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미래의 과학 발전과 함께 꼭 필요한 과학발전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고 사회적 관점의 시각 또한 꼭 필요하고 우리가 아직은 직접 다가오지 않아서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은데 정말 큰 문제이고 미래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생각되어졌고 많은 관심을 갖게 합니다.



저희 세대에는 크게 영향은 없을지 모르지만 미래 우리 자녀 세대에는 정말 중요한 과학에 이슈에 대해 더 알고 싶은 계기가 되었고 과학이 이렇게 흥미로웠고 재미있는지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계속 과학을 공부하고 싶어졌고 과학이 추구하는 목표와 우리가 과학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알게 돼서 너무 좋았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