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후 박사의 말하기 원칙 - 나만의 말하기 스타일을 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
문성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말하기를 어렸을 때부터 잘 하지 못했고 지금도 발표를 한다면 그 발표날까지 긴장이 되어 다른 일을 잘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잘 말할 수 있는 말하기를 배우고 싶었고 말하기 때문에 손해보지 않게 말하기 책을 꼭 보고 싶었는데 이 책을 보게 되어 너무 기대 되었습니다.

 

말하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 중요해지고 있고 누구든지 말하기를 배워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말하기는 준비가 필요한다고 강조합니다. 말하기를 준비하는 다양한 방법과 연습하는 요령 등을 사례와 연구를 통해 구체적으로 잘 설명해 줍니다.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 구분을 통해 말하기를 문화에 따라 다르게 쓰고 다르게 이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실제 자신이 경험한 내용과 예를 들어 문화에 따른 말하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언어도 중요하지만 비언어 또한 잘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언어의 정의, 종류, 내용을 잘 설명해 주고 비언어 사용 방법과 주의할 점을 소개해 줍니다. 

 

말하기는 오히려 말을 잘하는 사람들이 실수가 잦고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은 말을 잘 안하기도 하지만 워낙 조심해서 하기 때문에 말실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핵심 말하기를 배우고 말하기를 공부해야 한다 말합니다.

 

리더의 말하기, 공감하는 태도로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말하기, 보이게 말하기, 협상 말하기 등 여러가지 말하기 방법을 알려주고 사례를 통해 잘 알려줍니다.

 

잘 말하기가 어려웠는데 이제 조금 자신이 생겼습니다.말하기를 위해 준비하고 공부해서 나만의 말하기 스타일을 만들고 말하기가 손해가 아닌 이득이 되게 책을 통해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다시 읽고 말하기를 연습 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