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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D] 풋볼마케팅 - 이론과 사례
윤거일 지음 / 부크크(bookk) / 2018년 2월
평점 :


축구와 마케팅을 관찰하는 나의 태도는 가까운 곳에서 비롯되었다.
일상에서 경험하고 또 경기장에서 직접 보고 느낀 축구의 곁에는 늘 마케팅이 함께 하고 있었던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 축구 경기뿐 아니라 그 주변을 감싸고 있는 장식물이나 크고 작은 이벤트와 프로모션, 제품과 서비스를 유심히 관찰하게 됐다.
마케터의 본능이 작용한 까닭도 있겠지만 기발한 아이디어가 만들어낸 결과물에 혹한 적도 많다. 꼭 독특한 마케팅 아이디어가 아니라도 기본에 충실하며 차곡차곡 쌓아나가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은 이따금씩 감탄을 자아내게 만들었다.
그동안 지켜봐온 국내·외 축구 관련 협회, 연맹, 구단, 이벤트의 마케팅 사례에 대한 나름의 생각을 마음껏 펼쳤으나 평가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 모든 마케팅 아이디어와 프로그램에는 마케터의 고뇌와 노력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다만 좋은 마케팅 사례는 더욱 알리고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 사례는 보완하여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자 애썼다. 또한, 그 과정에서 마케팅 이론을 풀어냄으로써 ‘풋볼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더욱 쉽게 돕고자 했다.
여기서 풋볼마케팅이라 함은 ‘축구의 마케팅(marketing of football)’과 ‘축구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football)’으로 나눠서 설명할 수 있다.
전자는 축구 협회, 연맹, 구단 등이 행하는 마케팅을 총칭한다. 오늘날 마케팅은 아마추어 축구팀이나 대회에서도 보편적으로 취하는 개념이다. 축구 경기나 대회를 널리 알려 많은 관중이 경기를 보게 만들어 입장료와 권위를 높이고 광고, 중계권, 상품 등의 판매 수익을 남기기 위해 활용하는 형태이다.
후자는 주로 일반 기업체가 비용을 들여 축구 단체, 구단, 경기, 선수 등을 활용하여 펼치는 마케팅 활동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스폰서십, 인도스먼트, 기업구단, 라이선싱과 머천다이징 등으로 나타나는데 그를 통해 기업은 보유 상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 판매량 증대, 재구매 등을 기대한다.
이러한 내용을 핵심 주제에 따라 구단, 단체, 이벤트, 프로모션의 장별로 분류하여 각 장마다 풋볼마케팅의 이론과 사례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축구와 마케팅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출발했지만 집필 후 살펴봤을 때 많은 곳에서 부족함이 느껴지는 책이다. 부디 독자에게 작은 영감이라도 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다.
세상의 모든 풋볼마케터에게 이 책을 바친다.
- 2018년 2월 <풋볼마케팅> 저자 윤거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