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브로콜리 싱싱한가요? - 본격 식재료 에세이
이용재 지음 / 푸른숲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사진이 많은 요리책인줄 알고 미자모 카페에서 서평단 모집글에 덥석 신청했다.

책이 도착한 것을 보니 아니다!! 책의 크기는 기분좋게 아담하고, 안에는 사진 하나 없이 글씨가 빽빽하게 차있다.

가끔 그림이 있기는 하다.


 목차를 보니, 향신료와 필수요소, 채소, 육류와 해산물, 과일, 달걀과 유제품류, 곡물, 알아두면 좋을 식재료 이야기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큰 분류 안에 설탕, 소금, 사과, 버터, 양고기 등 식재료 하나하나를 다루고 있다. 그렇다면, 각 식재료에 대한 설명문이라고 해야하나? 그렇지는 않다. 저자의 경험과 감성이 가미되고, 식재료의 정보가 녹아들어있는 저자의 식재료에 대한 추억이다. 그래서, 제목이 "브로콜리" 또는 "식재료 정보 및 연구" 가 아니라, "오늘 브로콜리 싱싱한가요?" 인가보다.



 이런 에세이 형식의 요리책은 처음이다. 덕분에 새로운 세계를 알게되었다. 글씨가 빼곡하지만 저자의 식재료에 대한 추억과 역사가 가미되어 기존의 요리책과 다른 색다른 재미를 준다. 식재료 하나 하나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특징은 무엇인지, 그 식재료가 가진 음식의 폭을 알려주고 확장시켜준다. 읽어가다보니 글밥에 대한 부담감은 식재료의 가능성과 정보로 기쁨과 재미로 바뀌었다. 

 역시 에세이라 그런지 가볍게 이야기 하고 있지만 내용들이 결코 가볍고 만만치는 않았다. 글로 소개된 식재료들을 맛과 성질과 향을 느낄 수 있도록 묘사하다보니 어느새 나도 그 글의 재료들을 상상하고 느끼느라 바빴다. 자기계발서와 과학책에만 익숙하던 나는 단순 설명체를 넘어서는 글의 전개에 여러 뇌를 사용해야만 했다. 그래서 재미있었다!^^

 평상시 궁금했던, 식재료들를 다루고 조리하는 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잘 몰랐던 재료들도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좋았고, 식재료들의 단순 물질 상태의 만남을 뛰어넘은 저자의 인격적인 만남이 좋았다. 뭔가 요리(?) 전문가의 영역을 살짝 엿본 것 같다. 요리에 앞서 식재료에 대한 이해라니! 종종 소개해주는 요리들도 기분좋게 읽어볼 수 있다. 요리의욕을 올리고자 했던 나의 의도도 성공했다~..^^* 

 

 이런 만남이 아니면 몰랐을 세계~. 카페에서 소개해주고 제공해줘서 감사할 뿐이다. 나에게는 두고두고 꺼내볼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