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펭귄의 남극 대탐험 STEAM 창의융합교육 시리즈 5
박정호 외 지음, 조수진 그림 / 생능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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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창의융합교육 시리즈 중 05번째 어린이를 위한 컴퓨터 과학 동화를 읽어보았습니다. 코딩 펭귄의 남극 대탐험 입니다.

STEAM이란 말이 무슨 말일까 궁금했는데 책 뒤 표지에 보면 나와 있습니다.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알파벳 첫 글자를 딴 말이라고 합니다. 각 교과 간의 다양한 분야의 학습내용을 융합하여 교육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고 쓰여져 있네요.

 

일단 표지를 살펴보면요 저자가 4명이나 되네요. 그만큼 여러명이서 서로 토론하고 함께 만든 작품이라는 거겠죠. 초등 컴퓨팅 교사협회 추천도서라고 표시 되어있네요. 표지그림도 펭귄들과 새우들이 너무 귀엽게 그려져 있고요. 가장 맘에 드는 문구가 동화를 통해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배워요 라는 문구였어요.

 

이유인즉 저는 코딩이 어려워 보이고 여전히 어렵습니다. 책을 몇권밖에 아직 읽지 않아 지식이 많지도 않고요. 그래도 이제 발을 담근 초보인데 이런 저에게 동화로 다가간다는 건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다는 의미니깐요. 아이들도 무엇이든 배울때 마찬가지일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엔 다 익숙하지 않고 낯설게 느껴지니깐요.

 

그런데 읽다보니 정말 퀴즈 푸는 것처럼 너무 재미 있는 거예요. 주인공은 남극 펭귄 코페가 나오고요. 그의 단짝친구 크릴새우, 퐁퐁이가 나옵니다. 그리고 토끼, 바다코끼리, 바다표범, 0과1의 여왕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순차, 분해, 반복, 추상화, 조건, 함수, 알고리즘, 변수, 배열, 이진법 등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매번 주제가 끝날때 마다 코페와 함께하는 소프트웨어 놀이코너가 있는데요. 이게 저는 분명 컴퓨터 코딩 과학동화인데 패턴 수학같은 느낌도 들고요. 독후 활동지 같은 느낌도 들어서 재미있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어린이 도서이고 6세이상부터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요. 충분히 가능할 것 같아요. 아이마다 독서력이 다르지만 그림이 크고 동화이고요. 제가 느낀 가장 큰 장점은 소프트웨어 놀이코너가 함께 풀어볼 수 있는 재미있는 퀴즈 같은 느낌입니다. 저도 당분간 이 책으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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