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탐험대 - 스마트폰 쓰기 시작할 때 알아야 할 성교육 달라진 세상, 달라진 성교육 1
이충민 지음 / 리틀포레스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사춘기탐험대

성교육이 참 중요하지만 디지털 세대에 필요한 '스마트폰 쓰기 시작할 때 알아야 할 성교육 책' 참 시의적절하게 나온 책이다. 아이들이 홀로 방에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이나 채팅으로 어떤 일을 벌이고 어떤 문제가 생길지 부모는 알지 못한다. 부모보다 아이들이 더 변화에 빠르고 다양한 것을 접하기에 부모가 지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이런 책으로 아이들에게 미리 교육하는 건 매우 바람직하다.

대한민국 대표 성교육기관 푸른아우성 이충민 저자와 함께하는 디지털 성교육 책이 어른이 보기에도 참 놀랍고 신기한 것 투성이었다. 예전 내가 어릴 때랑 정말 차원이 다른 이야기들이 많았다. 요즘 아이들은 오픈채팅을 하기도 해서 이때 친구를 사귀는 법이나 개인 정보 오픈하지 않기 낯선 사람의 유형별 정리, 조심해야할 것들. 안전 수칙 등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 그리고 피해를 입었을 때 도움을 청하는 곳도 상세히 알려준다. 나쁜 일을 겪고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적극적으로 말해야한다. 잘못은 가해자가 했지 피해자가 한 게 아니니까.

디지털 문제가 생각보다 아주 많고 다양했다. 몸캠 피싱, 해킹, 팬픽, 디지털 성범죄, 채팅방, 그루밍 성범죄 등등. 보면서 어린이들을 노리는 참 나쁜 어른이 많다는 걸 느낀다. n번방 사건처럼 피해자의 대다수가 10대였다. 10대들에게 이런 피해를 보지 않게 교육시키는 것도 좋지만, 어른들에게 이런 범죄를 저지르지 말라고 교육을 하는 것도 있으면 좋겠다. 아이들이 디지털 범죄에 노출 되지 않도록 부모의 감독과 지도가 더 필요하다. 이 책은 어린이 뿐만 아니라 부모도 보고 함께 공부하고 같이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요즘 시대에 딱 맞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