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민지의 영어혼공 - 혼공러를 위한 영어 실력 급성장의 비밀
임민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성공 방법은 암기반복이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데, 실천은 정말 어려운 것 같다. 다른 공부와 마찬가지로 영어 실력 향상도 먼저는 엉덩이로 해야 하는 것을 이 책 [헤이민지의 영어혼공]을 통해서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 내성적 성격인 저자가 혼자서 오로지 국내에서 영어 공부를 해서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사람이 된 방법도 암기와 반복이었다. 저자는 책 곳곳에서 인풋(Input) 강조하고 있다. 백날 말하기만 해서는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인풋 없는 아우풋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암기를 통해 기초를 다져 주어야 하고, 암기 후에는 뇌 속에 장기 기억이 되도록 반복해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미드로 공부할 때는 에피소드를 하루 최소 2회, 일주일 정도 반복해서 들었다고 한다.

아는 만큼 말할 수 있고, 들리는 만큼 말할 수 있습니다. 많이 듣고, 읽고, 쓰면서 인풋을 늘리세요. (p.62)

아는 정보의 양은 한정되어 있는데 백날 말하기 연습을 해 봤자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말이 막히는 이유는 인풋이 없어서입니다. 그 상황에 쓰는 표현을 공부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 상황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 하려는 말을 예문으로 만들어 외우는 일이 먼저입니다. (p.212)

 

그러나, 아무거나 무작정 인풋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 위주로 공부하라고 한다. 어떤 표현을 외우려고 할 때는 이 표현을 어떤 상황에서 말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그 표현이 사용된 문장을 통째로 외워야 한다고 한다.

아무리 공부해도 내 영어 회화 실력이 제자리 걸음이라면 아무거나 무작정 외우고 있지는 않은지, 공부한 어휘와 표현을 이용해 실제로 내가 쓸 문장으로 바꾸어 외우고 있는지 꼭 점검하라. (p.72) 

 어휘도 자신이 실제로 쓸 만한 어휘 위주로 공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신이 말하고 싶은 문장을 외우고, 실생활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을 법한 예문을 직접 만들어보고 그 문장을 외우라는 것이다. 열심히 공부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실제로 말하지 않을 어휘와 표현, 문장을 암기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라고 한다. 

 

제 영어 회화 실력을 많이 높여 준 방법을 꼽으라면 단연 '나만의 문장 만들기'입니다. 문장을 만드는 데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저는 외워서 말로 직접 내뱉는 과정까지 함께 세트로 학습합니다. (p.188)

인풋과 동시에 해야 하는 아웃풋은 반복이다. 영어 발화량을 늘려야 향상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발화량을 늘려야한다. 저자는 영어를 어버버할 때도 유투브로 매일 영어 일기를 올렸다고 한다. 자신의 영어 발화량을 늘리기 위해, 녹음, 스터디, 거울 보면 혼잣말하기, 유투브에 영상 올리기, 독후감 혹은 기사 요약 쓰고 소리내어 읽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라고 말한다. 암기한 표현을 말로 내뱉어보고, 그 표현이 계속 내 뇌리에 남아 '나의 표현'이 될 때까지 복습하라고 한다. [헤이민지의 영어혼공]의 핵심 비법은 '나만의 문장'을 만들고, 그 문장을 내 것이 될때까지 반복 발화하기이다. 영어 회화 실력 향상을 위해 주구장창 문장들을 수도 없이 외워왔지만, 다른 사람의 문장을 수동적으로 외우기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했던 문장을 토대로 내가 할 말을 만들어 그 말이 정말 내것이 되게 반복하는 학습이었다. 사람마다 각자의 상황과 만나는 사람이 달라, 사용해야할 말과 표현이 각기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문장'들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지금 당장 곁에 원어민이 없다. 그러나 녹음와 영상을 통해 발화 연습을 하고, 셀프 피드백도 해야한다. 새도잉 하는 것, 혼잣말하는 것, 오디오 다이어리 등을 녹음하고, 영어 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남기고 녹음된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말로 할 때는 잘못되었는지 몰랐던 부분이 귀에 확 들어와서 자연스럽게 피드백이 된다. 그리고 문장을 만들다 보면 맞는 문장인지 모를 때가 있다. 이럴 때, 확인하는 방법으로 " "(큰 따옴표)와 *(별표) 명령어를 사용하여 구글에서 검색하는 방법으로 비문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한테 크게 도움이 되었다. 이 책에서 배운 후, 지금까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 스스로 반성이 되는 것은 지금까지 나도 미드 시청과 영어 원서 읽기를 꾸준히 하고 있었지만, '나만의 영어 문장 만들기'는 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나의 상황에서 사용할 만한 문장들을 만들고, 그 문장들이 자연스럽게 내 입에서 나올 수 있을만큼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 영어 회화 실력을 많이 높여 준 방법을 꼽으라면 단연 ‘나만의 문장 만들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