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아키텍처 The Hard Parts - 분산 아키텍처를 위한 모던 트레이드오프 분석
닐 포드.마크 리처즈.세막 데그하니 지음, 이일웅 옮김 / 한빛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의 The Hard Parts는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가장 난해한, 그리고 한번 결정되면 쉽게 바꾸기 어려운 아키텍처에서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의미한다. 최근 제일 뜨거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고민 중인 아키텍트와 개발자, DBA 모두에게 이 책은 모든 활용 가능한 방법과 장단점, 실용적인 접근 방법까지 사례를 들어 자세히 설명한다. 매우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책에서 다루는 용어들이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아키텍트의 단어라서 이해하는 어려움은 있었지만, 그림과 한빛가이버 대화로 의미는 충분히 전달되어 어려움은 없었다.

특히 책에서 표현하는 그림과, 트레이드오프 분석 방법, ADR(아키텍처 의사결정 레코드)은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심플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었다.

분산 아키텍처에서 고민해야 할 각각의 사례에 대해 빠짐없이 이론적으로 알려주고, 각 패턴에 대한 장점 설명과 마지막으로 패턴이 사용될만한 사례까지 알려주기까지 하니,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 관련된 분은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구축하는 아키텍처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과 트레이드오프 분석 스킬 및 사례만 보아도 이미 절반은 성공하지 않을까?

책의 구성은 크게 3개의 파트로 구분하고 있는데,
CHAPTER 1에서는 앞으로 다루게 될 내용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용어 설명, 한빛가이버 아키텍처(앞으로 점점 개선할 초기 모델)에 관해서 설명하고
'PART 1. 따로 떼어놓기'는 총 6개의 CHAPTER로 분산 아키텍처(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 가기 위한 아키텍처 분석, 분해, 컴포넌트, 데이터, 서비스를 효과적인 구조로 분해하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하며,
'PART 2. 다시 합치기'에서는 앞 장에서 나뉜 구조들의 효율적인 상호 작용(통신)에 방법과 분석을 위한 데이터 관리 방안 및 다양한 트레이드오프 기법으로 마무리한다.

PART 1의 CHAPTER 2는 아키텍처 퀀텀(나눌 수 있는 최소 단위)에 관해서 설명하며,
CHAPTER 3에서는 아키텍처가 가져야 할 특성(유지 보수성, 시험성, 배포성, 확장성, 가용성/내고장성)을 살펴본다.
CHAPTER 4는 아키텍처를 분해할 때 고려사항과 방식에 관해서 설명하고
CHAPTER 5에서는 6가지 컴포넌트 기반 분해 패턴에 관해서 살펴본다,
CHAPTER 6은 데이터 분해 방법과 그에 맞는 8개의 데이터베이스 타입 선택 방법을 알아보고
CHAPTER 7에서는 서비스를 나눠야 할 때와 합쳐야 할 사례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설명한다.

PART 2의 CHAPTER 8은 코드를 재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CHAPTER 9는 데이터데이트의 트랜잭션 처리를 위한 설계 기법에 관해서 살펴본다.
CHAPTER 10은 분산된 데이터의 통신하는 방안을 설명하고
CHAPTER 11은 분산된 환경에서 워크플로를 처리하는 방법에 관해서 살펴본다.
CHAPTER 12는 트랜잭션 처리와 관련된 8개 패턴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CHAPTER 13은 계약(통신 데이터)과 관련된 방법을 살펴본다.
CHAPTER 14는 운영과 다른 분석을 위한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 방법에 관해 알아보고
마지막, CHAPTER 15는 아키텍처 선정에 가장 중요한 트레이드오프 평가 방안과 기법, 주의 사항에 관해서 알아본다.

각 장의 시작은 한빛가이버 아키텍처 팀의 에피소드(문제점)를 이용하여 이번 장에서 다룰 주제를 알려 주고, 이어서 여러 해결 방안에 관한 설명과 해당 해결 방안에 대한 트레이드오프(장단점)를 표로 정리한 후 이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사례를 알려준다. 마지막에는 다시 한빛가이버 팀의 훈훈한 대화로 마무리하고, 결정된 내용을 ADR로 기록한다.

다른 책에 비해 그림과 표가 월등히 많았는데, 개인적으로 이해가 바로바로 되었으며, 그 그림들과 표는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 수 있을 만큼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었다. (당장에라도 책을 덮고 바로 사용하고 싶은 심정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 한빛가이버 팀을 빼놓을 수 없겠다. ^^

팀 간의 대화에서 재미와 묘한 긴장감을 느낄 수가 있었으며, 책에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한빛가이버 팀들의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해될 수 있었다. 긴장감이란 팀 간의 대립하는 상황(팀별 이해 관계)을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한 부분이며, 특히 노건우 팀장의 단계별 세부 정리 기술은 정말 대단했다. ㅎㅎ

아키텍처 설계 방법이 왜 구글에 없는지, 그리고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아래의 인용 문구로 리뷰를 마무리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키텍트 여러분이 무언가를 전도하려 하지 않고, 객관적인 트레이드오프 중재자가 되고자 노력하길 바랍니다. 
아키텍트는 은제 탄환을 쫓는 사람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트레이드오프를 분석하는 스킬을 연마해서 조직에 진정한 가치를 더하는 사람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