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 -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임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를 키우면서 가장 고민이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내 아이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에 대한 부분이다. 물론 본인이 사는 인생이기에 본인이 선택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맞다고 하겠지만 사회적 경험이 적은 상황에서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상 부모가 많은 경험을 아이에게 간접적으로 해주거나 또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일을 많이 경험해보기를 추천하고 있다.

다른 선진국의 경우 다양한 경험이 중고등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수행된다. 예체능을 포함하여 여러 취미 활동을 하므로서 본인 스스로 어떠한 것을 선택했을 때 가장 즐거운지 행복한지 그리고 어떤 직종이 내가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의 평가를 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는 모든 것이 학업에 우선이 되기에 실제 사회 생활을 하는 직장인을 상대로 조사하면 본인이 원하는 일이나 업무가 아닌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

본 책 진짜 원하는 인생을 사는 43가지 방법을 이러한 청소년기에 있는 아이들이 어떻게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을 설정해 주기에 청소년을 포함하여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가 함께 읽으며 자녀의 미래를 같이 고민하게 좋은 시간을 독자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마음가짐과 삶에 임하는 태도의 변화를 주문하고 있다.

먼저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직업의 다양성에 대해서 체험과 경험을 많이 해야 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의 봉사활동이라는 제도로 아이들이 여러 현장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단순히 봉사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제도를 잘 활요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같이 고민하고 프로그램 선정을 해준다면 아이들이 경험을 쌓기에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는 삶을 살아가는 태도의 변화를 주문하고 있다. 

지나고 나서 보면 인생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마음가짐이자 닥쳐 올 인생을 대하는 태도이다. 특히 인성이 제대로 그리고 올바르게 자라나야 폭풍과 같은 험난한 인생에서 제대로 길을 갈 수 있다. 결국 삶 자체를 의미 있게 보내야 하는 기준을 설정하고 그 설정된 기준에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다가설 수 있는 습관을 기르고 태도로 임할 때 인새이 행복하게 정말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과 본 책을 통해서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를 착실히 한다면 보다 나은 내일을 아이들에게 선사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