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21 - 국내 최초 수학논술만화 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21
송도수 지음, 서정은 그림, 여운방 감수 / 서울문화사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리 연수가 너무나 좋아하는 '수학도둑'이예요.
1권부터 21권까지 빠짐없이 가지고 있는 수학도둑.
수학은 개념이 정확하게 세워지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고생하게 되어 있죠.
그래서 수학 개념을 쉬우면서도 재미나게 설명한 책을 보면 연수에게 꼭 읽게 해주고 싶더라구요.
이 책은 제가 굳이 요구하지 않아도 열심히 읽는 걸 보면 재미있긴 한가 봐요.
다만 수학적 지식을 쌓는 것은 뒤로 하고 만화 이야기에만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러울 때도 있답니다.
사실 저학년 때는 수학적 설명은 읽지 않고 만화만 보고 넘어가는 거 같더라구요.
그런데 학년이 올라가면서는 자신이 배운 단원에 해당하는 설명이 나오면 눈여겨 보더군요.
잘 알고 계시겠지만 공부라는 것이 '이게 중요하니까 봐야한다'하고 아무리 강조해도 아이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잖아요.
결국 아이가 관심을 갖고 찾아보게 되었을 때 제대로 된 학습이 이루어지는 거 같아요.

 


 







 21권에서 5학년 수학과 관련된 것을 찾아보니 '삼각형의 성질'과 '사각형의 성질'이 있더군요.
물론 삼각형과 사각형의 여러 조건과 성질을 다 배운 것은 아니지만 '도형의 합동 '이란 단원을 배웠기에 어느 정도 연계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겠더라구요.
'수학도둑'은 초등, 중등, 고등에서 배우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묶어 설명한 책이기 때문에 21권까지 꾸준히 잘 읽은 아이들은 수학적 기초가 어느 정도 자리잡힐 수 있을 거예요.

 

  

 





이 책의 뒷면에는 '워크북'이 있어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게 해 놓았어요.
기본 문제부터 고난도의 창의적 문제까지 나와 있어 자신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점검해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독자들이 어려워서 풀지 못했던 문제를 보내주면 선생님이 뽑아서 풀어주는데 그것을 책의 한 면에 실어 놓아더라구요.
아마도 잘 틀리기 쉽거나 많이들 어려워 하는 문제를 골라 다른 독자들에게도 알려주려는 의도가 아닐까 싶어요.
또한 배운 내용을 잘기억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O,X 퀴즈까지 실어 놓았는데, 이것은 독자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하네요.
독자의 의견까지 수렵하여 보다 낳은 교재를 만들려고 하는 노력을 발견할 수 있어 좋았답니다.

 

연산이 복잡해지고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게 되면 아이들은 수학에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수학적 재미를 느끼지 못 하고 거부감이 먼저 자리하게 되는 거죠.
그러니 학년이 더 올라가기 전에 수학적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필요가 있어요
아이들 성향에 맞는 교재를 선택해서 수학적 이해를 도와준다면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런 점에서 연수는 '수학도둑'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