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히스토리 - 성경과 기독교 역사를 관통하여 나에게 이어지는 성경이야기 바이블 로드 3부작 2
남성덕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무슨무슨 파노라마 같은 식의 그런 책이겠거니 하는 생각뿐이었다. 그런데 몇 장 읽어 나가면서 제가 가졌던 그 선입견을 내려놓아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다른 책들에서 볼 수 없는 이 책만의 특별한 장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매년 계속해서 성경통독을 하면서 느끼게 되는 것은 내가 너무 나무만 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었다. 그러면서 필요한 참고 자료들을 구해서 읽어 보지만 여전히 그런 필요들을 채워 주지 못하는 아쉬움을 느낄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남성덕 목사님의 『바이블 히스토리』도 내 기대를 크게 충족시키지 못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책을 넘기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책은 다른 책들과는 확연한 차이점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고, 오랜만에 제대로 된 책을 발견한 것 같은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

우선 이 책은 전체적인 숲에 대한 정리가 탁월하다는 생각이 든다. 특별히 각 권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써 있는지에 대해서 잘 정리가 되어 있고, 전체적인 성경의 역사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정리가 잘 되어 있었다. 그래서 읽는 내내 성경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었고, 좀 더 구체적이고, 의미있는 지식들도 많이 제공해 주었다.
그리고 매 챕터마다 도표로 정리된 부분이 성경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다. 이 도표들은 무엇보다도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정리이고, 궁금했던 부분들을 하나의 표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비교하면서 이해하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구약부터 신약의 내용들, 정리가 필요한 내용들이 간략하지만 알기 쉽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성경 통독을 하는 내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성경 전체의 배경에 대한 정리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다. 성경의 전체적인 역사에서 각권의 책들이 갖는 의미도 그렇고, 기독교가 어떻게 역사 속에서 확장되고, 어떤 모습으로 전개가 되었는지에 대한 역사가 간략하지만, 의미있게 잘 정리가 되어 있었다. 맥락을 이해하기 쉽도록 엮어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사도신경을 끝으로 기독교가 역사 속에서 어떻게 확장 되었는지를 꼼곰히 잘 정리해 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기독교가 공인되고, 중세를 거쳐 근세로 넘어가면서 기독교의 역사 속 모습이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온 복음에 대한 내용까지도 간략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많은 부분이 신경을 쓰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새해 들어 성경통독을 시작한 사람이라면, 그리고 꾸준히 성경통독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옆에 두고 참고하면서 보아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성경을 읽으면서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부분을 펼쳐 도움을 청하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다른 참고 서적에서 간과했던 부분을 잘 짚어 주고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2020년 새해부터 좋은 책 한 권을 발견한 것 같아서, 그리고 앞으로의 성경 통독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너무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