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과학 4-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3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최근들어 시험유형에 서술형이 추가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게 제대로(?) 잘 만든 교재 - 멘토 시리즈
 
 
[서술형 집중 학습]이라는 제목에 맞게 서술형을 대비하기에 적합한 교재이다.
 
각 단원은 만화로 시작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만화를 좋아한다는 걸 생각하면 개념을 만화로 정리하는 게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듯도 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만화를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멘토 시리즈는 몇개의 단계로 문제의 유형이 정해져 있다.
 

핵심 용어로 개념 정리 - 만화에서 익힌 주요 개념을 용어로 정리하는 부분이다.
세 개 정도의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고 해당 단원의 개념을 쏙쏙 뽑아서 정리해 둔 부분이다.

기본 서술형 문제 - 말그대로 기본적인 서술형 문제.
아이들이 서술형 문제를 처음 접하면 어렵다고 느낄 수 있다. 특히 책읽기를 싫어하거나 요점잡히게 말하기를 잘하지 못하는 남학생의 경우 문제를 읽기도 전에 어렵다는 생각부터 할 수 있다.
기본 서술형 문제는 간단하게 스토리텔링으로 표현되어 있는 내용을 참고해서 해답을 찾아서 쓸 수 있다.


창의 서술형 문제 - 기본 서술형 문제보다는 한단계 발전된 문제
이 부분은 좀더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서술형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라면 엄마의 지도가 필요할 수 있다.
 
 
대화형을 채우는 문제 - 서로 대화하는 창을 채우면서 개념을 익히는 부분이다.
 
 
수행 평가 - 이 부분은 전체적인 개념을 정리해 두는데 과학의 경우 실험 결과 등을 정리해서 각 단원에서 알고 넘어가야 할 요즘을 정리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만화에서 개념을 정리하면서 간단한 네모넣기 문제가 있는 부분이다.
각 네모의 답이 아랫쪽에 표기가 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다.
 
다음은 멘토시리즈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인데 그건 바로 해답지다.
 


해답만 늘어 놓는 것이 아니라 각 답안에 대한 채점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첨삭지도를 어떻게 할 것인지까지 자세히 풀이되어 있어서 엄마가 집에서 지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장 좋은 선생님인 엄마와 함께 하는 공부라면 아이들의 머릿속에 쏙쏙 들어갈 것 같다.
 
요즘은 아이들이 글읽기도 글쓰기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서술형을 준비한다는 게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멘토 시리즈와 함께라면 서술형 준비도 어렵지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