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모든 것을 남겨라
- 찍고 기록하고 정리하라!
. 매순간 메모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최대한 많이 찍어서 남겨라
"언젠가 사용할 날이 반드시 있을것이다!"
. 정리해라! 정리하지 않으면 사용할 때 낭패를 볼 것이다!
저도 지난 결혼기념일에 강원도 여행을 다녀오면서 최대한 많은 사진을 찍었지요.
아내의 핀잔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랬더니 1박 2일 여행에 무려 5개의 포스팅 재료가 나오더군요.
다녔던 곳의 풍경과 느낌들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 그것이 바로 콘텐츠의 기본이 된다는 사실을 제대로 느꼈답니다.
8. 타겟의 관심사와 내 이야기를 함께 녹여내라
- 세상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소비자의 주된 관심사와 반드시 공통분모가 있다
-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의도의 길목을 내 콘텐츠로 지키고 있어야 한다
내가 아무리 맛있는 김치찌개 래시피를 가지고 있어도 세상 사람들이 관심이 없다면 결국 내 콘텐츠는 빛을 볼 수가 없겠지요...ㅠㅠ
9. 콘텐츠 전개방식은 이용자의 목적에 맞도록
- 콘텐츠 전개방식은 정보제공형, 감성소구형, 본능자극형, 혼합형 콘텐츠로 나뉜다
- 정보제공형은 눈높이 맞추기가 핵심
- 감성소구형은 감성적 공감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
- 본능자극형은 오감을 자극하여 욕구가 생기도록 하는 것이 핵심
- 혼합형은 콘텐츠의 유형에 상관없이 내용의 취지를 살려 본능을 자극하는 방식
저는 주로 본능자극형과 혼합형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네요.
앞으로는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 전개방식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 전개방식을 활용해봐야겠습니다.
10. 콘텐츠는 진심을 기반으로 요령껏 만들어야
- 결국 콘텐츠를 만든 이도 사람이고 소비하는 이도 사람이다
- 진심이 담기지 않은 콘텐츠는 설득과 이해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11.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세상에 없다
- 콘텐츠의 가치는 꾸준하게 지속될 때 빛이 난다
- 콘텐츠 생삭의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한 2가지는 바로
. 날마다 소통하는 부지런함과
. 일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꿰뚫어보는 '통찰력'이다
결국,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바라보지 않고 한번쯤 왜라고 '생각하는 방법'을 바꿀 때 사고의 유연성
이 생기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초가 다져지는 것이다.
결국, 1일 1포스팅과 일상을 콘텐츠화 하는 것이 승패의 갈림길이 되는 것이다.
왜 그 많은 SNS 강의에서 매일 하나씩과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가 모두 소재라고 그렇게 부르짖었는지 조금은 알 것도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