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빨로 승부하는 SNS 마케팅 - 블로그 글쓰기부터 유튜브 셋업까지 공감콘텐츠 기획의 모든 것!
조재형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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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부터인 걸로 기억이됩니다.

기존에 하던 아니 방치되어 있던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의 심폐소생술을 위해 자유의지님의 '방구석 돈벌기' 카페에 가입해 블로그 수익화와 방돈인친 강의도 듣고 나름 열심히 따라해 봤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참혹하더군요.ㅠㅠ

아직 블로그는 하루 방문객 200여명을 왔다갔다하고 있고, 인스타 피드의 좋아요는 100명을 넘지 못하는 현실을 직시해야만 했습니다.

"왜 배운것을 따라하는데 안되는 걸까?"

결국 잘 되는 블로그와 인스타에는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콘텐츠!"

결국 알맹이가 빠진 요령만 들어있는 것들을 무작정 따라했던 거군요.

이제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다수의 참여자에게 잘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마케팅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으며, 이책을 통해 크게 3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첫째, 소비자 공감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키워드를 활용한 검색최적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셋째, SNS 플랫폼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분들에게 이 책이 필요할까요?

★ 1인 기업 또는 N잡을 꿈꾸는 독자

- 퍼스널 브랜딩을 기획하시는 분, 블로그/인스타/유튜브를 통해 파이브라인을 확장하고자 하는 N잡러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영업자

★ 마케팅 관련 취준생 및 예비 창업자


책은 크게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콘텐츠빨 살리는 공감콘텐츠 제작 노하우

2장, 타겟 키워드로 소비자 니즈 발굴하기

3장, 유튜브 검색최적화와 채널 성장 노하우

4장, 왜 SNS 플랫폼인가?

1장. 콘텐츠빨 살리는 공감콘텐츠 제작 노하우

1. 콘텐츠의 수준은?

- 'SNS 답게'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조금만 노력해도 내가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끔

즉,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거나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수준에서 '저 정보는 내게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아. 노력하면 나도 저 정도는 배워서 따라 할 수 있는 것 같아'라는 생각이 들 정도여야 합니다.

2. 소재는 범용적으로 주제는 차별화하라

- '차별화의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SNS 특성에 맞게끔 대중성과 공감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일반적이고 상식적이며 내 주위에서 쉽게 일

어나거나 일어날 만한 콘텐츠를 선택하라

- 주제를 통해 '차별성'을 확보하라

주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만든 사람의 목적이나 주장이 반영될 수록 확실한 차별화가 가능하다

SNS 콘텐츠 만들기는 '소재'를 통해 대중성을 확보하고, '주제'를 통해 차별성을 확보하는 과정이다

3. 단순정보 나열이 아닌 나만의 스토리를 추가하라

- 뻔한 콘텐츠를 나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탈바꿈시키는 것은 바로 '나만의 스토리'를 가미하는 것이다

- 스토리 입히기 노하우: 그 콘텐츠만의 고유한 것을 찾아내라

. 인터뷰를 해보자

. 나의 경험을 녹여넣자

스토리텔링! 저는 이부분이 가장 어렵고 힘든 것 같아요.

4. SNS 글쓰기의 핵심은 설득과 공감얻기

- 글쓰기의 핵심은 '의미전달' 따라서, 글은 쉽고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 일반 상식을 가진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한 필수 요건

- 주제와 논거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 자료수집의 충실성이 좋은 콘텐츠의 기본중 기본

. 객관적이고 계량화된 그래프나 표, 통계자료 등의 제시는 설득의 가장 큰 무기

. 매순간 메모하고, 기록하고 사진 찍고, 정리하기

- 미괄식보다는 두괄식으로

- 나만의 의견이나 생각을 통해 독자와 소통하기

저도 몇 개의 글쓰기 관련 포스팅을 했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요.

내 글이 읽힐수 있게 하려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제대로 전달되게 해야 한다는 것이죠.

간단하지만 어려운 작업이네요.

5. 내 콘텐츠의 생명은 제목이 좌우한다

- 콘텐츠가 선택되는 것은 제목이 얼마나 내용을 잘 표현하고,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냐로 결정

- 숫자를 활용하고, 콘텐츠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희소성을 극대화하라

- 궁금증을 증폭시키커나, 감정적 공감 확인을 자극할 감정 요소를 활용하라

역시 제목빨이 중요하군요.

여러 유명 블로그 강의나 유튜브에서 입이 닳도록 부르짖는 이유가 있었네요.

6. 타겟지향적 콘텐츠를 만들어라

- 내 콘텐츠의 타겟에 맞는 TPO(Time. Place, Occasion)을 반영하라

- 때로는 나만의 '독백'과 타겟을 유추할 수 있는 '사진'을 적극 활용하라

"집에 갈 때 한 마리 포장해서 아내 갖다 줘야지..."

아직 저는 제 블로그나 인스타의 타겟이 명확하지 않은 것 같아요.

대략적으로 3~50대 여성이 많고 같이 공부했던 분들이 많다는 것 말고는 별다른 특징이 없어보이네요.

일단 계정 초창기 이웃을 늘리기에 급급했던 영향이 큰 것 같네요.

앞으로 이웃 세분화를 통해 명확한 타겟을 찾아야 겠네요.


7. 모든 것을 남겨라

- 찍고 기록하고 정리하라!

. 매순간 메모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만들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최대한 많이 찍어서 남겨라

"언젠가 사용할 날이 반드시 있을것이다!"

. 정리해라! 정리하지 않으면 사용할 때 낭패를 볼 것이다!

저도 지난 결혼기념일에 강원도 여행을 다녀오면서 최대한 많은 사진을 찍었지요.

아내의 핀잔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랬더니 1박 2일 여행에 무려 5개의 포스팅 재료가 나오더군요.

다녔던 곳의 풍경과 느낌들을 하나하나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 그것이 바로 콘텐츠의 기본이 된다는 사실을 제대로 느꼈답니다.

8. 타겟의 관심사와 내 이야기를 함께 녹여내라

- 세상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소비자의 주된 관심사와 반드시 공통분모가 있다

-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의도의 길목을 내 콘텐츠로 지키고 있어야 한다

내가 아무리 맛있는 김치찌개 래시피를 가지고 있어도 세상 사람들이 관심이 없다면 결국 내 콘텐츠는 빛을 볼 수가 없겠지요...ㅠㅠ

9. 콘텐츠 전개방식은 이용자의 목적에 맞도록

- 콘텐츠 전개방식은 정보제공형, 감성소구형, 본능자극형, 혼합형 콘텐츠로 나뉜다

- 정보제공형은 눈높이 맞추기가 핵심

- 감성소구형은 감성적 공감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

- 본능자극형은 오감을 자극하여 욕구가 생기도록 하는 것이 핵심

- 혼합형은 콘텐츠의 유형에 상관없이 내용의 취지를 살려 본능을 자극하는 방식

저는 주로 본능자극형과 혼합형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네요.

앞으로는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 전개방식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 전개방식을 활용해봐야겠습니다.

10. 콘텐츠는 진심을 기반으로 요령껏 만들어야

- 결국 콘텐츠를 만든 이도 사람이고 소비하는 이도 사람이다

- 진심이 담기지 않은 콘텐츠는 설득과 이해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11.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세상에 없다

- 콘텐츠의 가치는 꾸준하게 지속될 때 빛이 난다

- 콘텐츠 생삭의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한 2가지는 바로

. 날마다 소통하는 부지런함과

. 일상을 유심히 관찰하고 꿰뚫어보는 '통찰력'이다

결국,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바라보지 않고 한번쯤 왜라고 '생각하는 방법'을 바꿀 때 사고의 유연성

이 생기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초가 다져지는 것이다.

결국, 1일 1포스팅과 일상을 콘텐츠화 하는 것이 승패의 갈림길이 되는 것이다.

왜 그 많은 SNS 강의에서 매일 하나씩과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가 모두 소재라고 그렇게 부르짖었는지 조금은 알 것도 같네요.

12. 그 때 그 때 필요한 콘텐츠가 있다

- 정보의 타이밍, 즉 '시의성'이 이용자들의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다

- 때를 놓친 콘텐츠는 아무도 보지 않는다

13. 콘텐츠 생산에 따른 'ROI(수익률)'를 확보하라

- 관건은 최대한 콘텐츠의 노출에 달려있다.

- 이부분은 아직 요원한 관계로 패스...^^

14. 공감콘텐츠는 결국 끊임없는 고군분투의 결과물이다

- 일상을 콘텐츠화 하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든 제작에 필요한 준비를 항상 갖추고 그때그때마다 담아두는 습관이 필요한 것이다

- 하나를 얻기 위해서는 결국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지난한 과정의 연속이다.

2장, 타겟 키워드로 소비자 니즈 발굴하기

1. 최적의 '키워드'란 이용자들의 최대 관심사

- 온라인 상에 남겨진 이용자의 관심사 빅데이터가 결국엔 '키워드'로 요약된다

2. 키워드 발굴 프로세스는?

- 예상 키워드 아디에이션(Ideation): 30~59개의 예상 아이디어 키워드 선별

- 적정 검색량 키워드 추출: 네이버 검색광고 or 구굴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 내 채널 수준에 맞는 키워드

선택(모바일 검색량 2,000~10,000 정도)

- 플랫폼별 실제 검색결과 콘텐츠 분석: 경쟁강도, 적합도 등을 파악해 최종 타겟 키워드 10~15개 선정

3. 실전 키워드도구 제대로 활용하기

4. 숨겨진 맥락과 상황에 맞는 키워드 발굴하기

5. 키워드의 전략적 배치 및 적용을 통한 검색 최적화

위 3개는 표와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직접 책을 구매하셔서 공부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3장. 유튜브 검색최적화와 채널 성장 노하우

1. 유튜브 알고리즘 이해하기

2. 유튜브 검색최적화 제대로 활용하기

4. 유튜브 채널 성장 노하우 알아보기

5, 유튜브 광고수익(애드센스)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아직 유튜브의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로만 활동을 하고 있어 자세한 기술은 생략하도록 하지요.

4장. 왜 SNS 플랫폼인가?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 분산 미디어 시대에 소비자의 위상이 올라가고, 소비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의 최일선에

SNS가 존재한다

- 단순히 소통의 채널에서 홍보나 마케팅의 수단으로 진화하고 있다.

2. 소비자 구매행동 변화의 축

- 기존의 소비자 구매행동 모델이 SNS의 등장으로 새롭게 바뀌었다

- 새로운 소비자 구매행동 모델(SSRAUV) 등장의 기폭제 역할

S(See,보고)→S(Search,검색하고)→R(Reference,참고하고)→A(Action,행동하고)→

U(Use,사용하고)→V(Viral,확산하기)

- 콘텐츠에 대한 공감이 소비자 구매 프로세스에 한 축으로 작용하기 시작하다.


3. SNS는 무궁무진한 수익창출의 도구이다

-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창구 역할에서 수익창출의 역할까지

저도 SNS 활용한 수익화를 위해 하나씩 파이프 라인을 늘려나가야 겠습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운영하고 있다면 항상 곁에 두고 바이블처럼 읽고 참고할 만한 책이라 판단됩니다.

모든 것은 꾸준함과 진심이 소비자의 공감을 얻어낸다는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KISS의 법칙(쉽고 짧게 전달하라) 즉, '중요한 것만 남기고 잘 버릴 줄 아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을 기억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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