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세계미래보고서 2023 : 휴머노이드가 온다 -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인공지능 빅테크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데이비드 핸슨 지음 / 더블북 / 2022년 4월
평점 :
요즘 미래 기술에 대한 여러 이슈들에 관심이 쏠리는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나 NFT니 5G니...
이런 다양한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전망과 실제 사례들을 알 수 있어서 좋은 책이에요.
아직 이러한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답니다.
또한, 다분야를 다루는 만큼 각 분야에 대한 서술 흐름이 짧습니다.
즉, 계속 몰입해서 보지 않고 부분부분만 읽어나가면서 아 이런 것도 있구나~ 이런 사례들도 있구나~ 이런 생각도 가능하겠구나!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아요.
또한, 마찬가지 맥락에서 목차를 활용하여 내가 관심있는 분야들을 집중적으로 보기에도 좋답니다.
저는 아래 부분들이 인상깊었어요.
- 중국은 2017년부터 인공지능 판사, 사이버 법원, 채팅 앱에서 판결을 내리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중국의 최첨단 기술 혁명을 주도하는 곳은 중국 북부 도시 항저우로 2017년 AI가 운영하는 최초의 사법 시스템을 도입했다. (43페이지)
요즘 미래 기술로 인해 사라지는 직업, 그리고 오히려 떠오를 직업들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요. 법조인의 경우 의견이 많이 갈리는 분야인 것 같은데, 이러한 사례가 있다고 하니 흥미롭고 이를 기반으로 한 판결이 어떻게 되었는지 더 알아보고 싶어졌답니다.
- 이 기술은 로봇 장치 제품군인 액체로봇, 즉 '리퀴봇' 발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99페이지)
여러분은 액체 로봇의 존재를 알고 계셨나요? 저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어요.
수중 로봇으로, 물을 통해 이동하다가 어떠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건데, 생각만 해도 저는 무섭더라고요. 기술은 아무래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액체 로봇의 경우 정말 고도화하여서 악용하게 되면 정말 큰 파급력이 있겠다 싶었답니다.
- 애플이 2022년 말이나 2023년 초에 첫 AR/VR 헤드셋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실패한 구글글라스, 그리고 처음에는 조롱받았으나 없으면 안되는 제품이 된 무선이어폰.
이처럼 새로운 기술 및 제품은 그 승패를 알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애플의 AR/VR 헤드셋이 더 기다려지는 이유입니다. 어쩌면 5년 뒤, 아니 더 가까운 미래에 우리는 누구나 AR/VR 헤드셋 하나쯤은 꼭 가지고 있을지도..!
이렇게 다양한 분야,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