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안정적으로 자산을 불리는 배당주 월급 프로젝트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이래학 지음 / 길벗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안정적으로 자산을 불리는 배당주 월급 프로젝트! => 자산을 안정적으로 불려가는것은 정말 중요하다! 배당주로 과연 가능?? 기대 되는 맘으로 읽기~~~!!

2.배당주 투자로 연 10~15프로의 수익을 낼 수 있다! => 쌩초보인 지금이지만, 배당주로 수익을 내는 포트폴리오를 가져보자!! 는 마음으로 읽으면 도움 될 듯 ~!!!

3.똑똑한 배당주 투자로 주식 가치도 높이고, 제 2의 월급도 챙긴다! => 지금까지는 주식하면서 연말쯤 보유주식 덕분에 얼떨결에(?) 배당금을 몇번 받아본 경험은 있지만 배당금만을 목적으로 투자 한 적은 없었기 때문에 이 책을 토대로 매년 배당금 수익도 기대해보기!



책 구성은 총 여섯 마당으로 되어있다.

1-1.배당주에 투자 해야 하는 이유

원금을 잃을 가능성이 낮다, 웬만해선 손절매를 하지 않는다. 현금은 신뢰할 수 있다. 배당은 메가트렌드다. 배당은 주가 상승의 신호탄. 월세보다 월 배당주. 배당으로 복리수익률 극대화.



2-6. 배당주 포트폴리오 구성 핵심 팁!!

배당수익률이 시중은행 금리보다 높은 기업, 5년 이상 꾸준한 배당정책을 펼치는 기업, 실적 안정성이 높은 기업, 재투자의 필요성이 적은 기업.



3-2. "배당성향" 배당성향은 배당총액/순이익으로 계산 됨.

B2B 신용인증서비스 업체 이크레더블을 예시로 어닝서프라이즈를 예측해볼수 있다.



4-2. 건물주의 꿈을 리츠 투자로!

국내 리츠 시장의 성장 가능성 알아보기

리츠 투자 시 꼭 확인해야 하는 6가지 (투자대상, 임차인의 건전성, 부동산의 가치, 운용수익(FFO), 순자산가치(NAV), 배당 매력)



5-2. 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은 상장기업수만 5600개에 달함. 이 가운데 배당을 지급하는 업체는 2000개에 육박.

배당도전자, 배당경쟁자, 배당챔피언, 배당성취자, 배당귀족, 배당킹



5-3. 하락장에 강한 고정배당 우선주.

급락장이 왔을때? 가장 양호한 수익을 낼 주식은 무엇일까? 인버스ETF 를 제외하고는 미국의 고정배당우선주를 들 수 있다. 고정 배당 우선주란 고정배당을 지급하는 미국 우선주를 일컫는 말.

고정배당우선주는 하락장에서 강한 면모를 보임. 시장이 조금만 회복해도 빠르게 본래 가격으로 회귀하는 특징임. 주식 시장 급락 등 시장이 혼란스러울 때 고정배당우선주를 보유하고 있으면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음.



한국 우선주와 미국 우선주는 3가지 부분의 차이가 있는데 첫번째는 발행가격. 한국우선주의 발행가격 즉 액면가는 천차만별임. 그러나 미국 우선주는 대부분 발행가격이 25달러.

미국 우선주는 고정배당이라는 말처럼 발행 당시 대부분 배당금이 정해져 있는 것도 특징. 반면 한국 우선주는 기업 상황에 따라 배당금을 늘리기도, 줄이기도 함. 가장 큰 차이점은 콜옵션 여부.

미국 우선주 대부분은 발행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발행회사가 우선주를 발행가격으로 다시 사올 수 있는 콜옵션이 있다.

미국 고정배당우선주는 발행 당시 약정된 배당금을 지급하고, 발행가격으로 되사는 옵션이 있는 만큼, 채권과 유사.

고정배당우선주는 보통주보다는 안전하지만 채권보다는 위험한 자산으로 볼 수 있음. 즉 고정배당 우선주는 주식보단느 안전하고, 채권보다는 기대수익률을 높이고 싶은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콜옵션이 있는 미국 우선주는 시간가치를 꼭 고려해야함. 매입권리 행사 기준일에 가까워지면 질수록 시간가치가 하락해 주가가 낮아질 수 있음.



6-1. 나에게 맞는 배당주 투자 방법은?

투자자마다 성향이 다르기때문에 지속 가능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식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짜는것이 중요!

아무리 매력적인 주식이어도 투자자 본인에게 맞지 않으면 손실 날수 있음.





=>총평: 알찬 내용들이 참 많다. 리츠 시장에 대해서도 처음 알게 됐는데 관심종목으로 넣어두었다.

주식은 어차피 평생 할거라고 생각하고, 배당주에 대해서도 염두에 두었다가 좀더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싶다. 불나방처럼 급등주, 성장주에 올라타며 조마조마 하게 하는 주식 보다는 안정적으로 주식하는 길로 가려고 마음 먹고 노력중이신 2030 MZ 세대들이 이 책 읽어보셨으면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