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원 부자 스콜라 꼬마지식인 9
방미진 글, 박재현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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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이면 초등학생이 되는 딸을 위해 엄마인 내가 용돈을 어떻게
주고 사용하게 할까 고민이 많았어요.
그리고 최근에 혜진이가 유치원 친구들도 용돈을 받아서 장난감도 사고먹을것도 사고 한다기에 나도 용돈을 줘봐아겠다.라는 생각이들더라고요.
난 너무 늦은건 아닌지 하면서 책을 읽어 보게 되었어요.

만장이의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는 시작되요.
만장이는 친구들이 용돈을 받아 장난감을 사고 ??기를 하는 모습을 보고 나도 용돈을 받아야겠다라고 생각하죠.집에돌아가 아빠에게 용돈을 달라고 하지만 구두쇠인 아빠는 못주겠다고 엄마는 그런 모습을 보고 아르바이트를 시켜서 용돈을 주자고 해요.유대인의 교육방법이죠."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유대인들"

책에는 이렇게 수입과 지출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요.
초등학교 교과서와 연계해서 보면 좋을거 같더라고요^^;;
아빠는 만장이가 용돈을 받지 못하도록 아빠는 미리 집안일을 하면서 만장이의 도전을 방해해요.일거리가 줄어든 만장이는 아빠와 다투기도 하죠.여기서 배울 부분은 수요와 공급을 알아가는거예요.수요와 공급말은 어려운데 이렇게 이야기로 풀어가니 쉽게 아이들이 접할수 있어서 좋은거 같더라고요.

아빠!이럴거면 용돈주세요.
아니 내가 왜? 난 못줘.
보다못하 엄마는 만장이에게 용돈을 주기로 했어요.

용돈은 무엇일까요?부모님 한테 받는게 용돈이 아니고 어른이든 어린이든 개인적으로 자잘하게 쓰는 돈을 용돈이라고 해.부모님한테 받을수도 있고 아르바이트를 해서 벌 수도 있지.

만장이는 용돈을 받으니 사고 싶은게 너무 많아졌어요.
너무 사고 싶은게 많아서 엄마한테 조르고 이런 만장이를 보고 아빠는 용돈 기입장을 써보라고 해요.
(용돈기입장은 용돈이 들어오고 나가는걸 적는 수첩이야)

그런데 만장이는 용돈기입장을 잘쓰긴했는데 푼돈이라고 실수를 해도 그냥넘어갔어요.이럼 안되겠다고 생각한 엄마는 숫자를 좋아하게 해주려고 일상생활에서 숫자를 사용했어요.
숫자와 친한것이 돈을버는 기본이고 시간도 계획적으로 쓰게되며 돈에 대해서도 정확하지요
"숫자와 친한 유대인들"

만장이가 가지고 싶은게 많아지자 엄마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줘요.그러니 사지 않아도 될 물건들도 보이고 비싼건 싼 물건을 사는게 낫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여기서 예산과 우선순위를 배워요.
"절약과 절제" 유대인들은 자녀들에게 경제관념과 함께 절야과 절제에 대한 교육을 철저하게 가르친다고 해요.

돈에 개념을 알아가는 만장이는 아빠처럼 돈만 생각하게되고 친구들에게 인색해져요.엄마는 이러면 안되겠다고 생각해 저금통을 두개를 준비해 만장이꺼와 이웃꺼를 준비해주죠.
용돈을 받으면 두저금통에 먼저 저금을 하고 쓰게 끔 말이.
"아름다운 나눔"유대인들은 올바른 소비습관과 서로나눠쓰고 바꿔쓰는 법을 가르쳐 더불어사는 방법과 자원의 소중함을 알게되요.


유대인들에게 돈이란? 돈에는 깨끗하고 더러운것이 없다고 생각해요.정직하게 벌었다면 어떤돈이든 매우 가치가있죠.또 돈윽 많이 벌려고 노력하는건 부끄러운게 아니며 꼭 필요한 일이라 여겨요.


유대인의 땡그랑 경제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쓴책이예요.
책을 보면서 혜진양의 용돈을 어떻게 줄것인지 고민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유대인들의 교육방법을 배우라고 하잖아요.
육아서는 좀 어려운데 아이들 책이다 보니 어른인 저한테도 더 다가오는거 같아요.

혜진양 책보더니 용돈달라고..그래서 우선 용돈은 줄테니 잘써보라고 ㅎㅎ그런데 아직도 못쓰고 있답니다.

초등학교 가서 경제부분 배울때 같이 보면 좋을거 같아요.


책이 보기 쉽게되어 있어서 엄마도 ,초등준비하는 7세도,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도 함께 보기 좋은거 같아요.




-스콜라 꼬마지식인 출판사로 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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